1일 전라북도·인신협, 새만금 ‘이차전지 특화단지’ 유치 컨퍼런스
“전북도, 확장성·RE100·노동문제에 강점 있어…반드시 유치할 것”
[미디어펜=최인혁 기자] 김관영 전라북도지사가 1일, 국내 최대 간척지인 새만금에 이차전지 특화단지를 유치하기 위해 다시 한번 팔을 걷었다.

김관영 전북도지사는 이날 오전 서울 중구 컨퍼런스하우스 달개비에서 한국인터넷신문협회(회장 이의춘) 회장단과 만나 전북도가 가지고 있는 이차전지 특화단지로서의 강점을 역설했다. 전북도가 이차전지 특화단지 유치전에 후발주자로 참여한 만큼 김 지사가 전면에 나서 추진력을 극대화하겠다는 것이다.

김 지사는 지난해 8월 국토교통부의 하이퍼튜브 종합시험센터 부지 유치 공모전에도 직접 발표에 나서 약 1조원 규모의 사업을 전북도에 유치한 바 있다. 전국 17개시도 중 유일무이하게 도지사가 유치전에 기수를 자처하는 적극성과 간절함이 성과로 이어진 것으로 평가된다.

   
▲ 김관영 전라북도지사가 6월 1일 서울 중구 컨퍼런스하우스 달개비에서 한국인터넷신문협회(회장 이의춘) 회장단과 만나 새만금이 가진 이차전지 특화단지로서의 강점을 설명하고 있다./사진=미디어펜 김상문 기자


이에 김 지사는 전북도의 최대 현안인 새만금 이차전지 특화단지 유치를 위해 다시 한번 기수를 자처하게 됐다. 전북이 후발주자임에도 앞선 후보지보다 뛰어난 경쟁성이 있음을 입증해 반드시 이차전지 특화단지를 새만금에 유치하겠다는 전략이다.

현재 이차전지 특화단지 유치전에는 전북도보다 앞서 울산, 포항, 오창 등이 뛰어들어 사활을 걸고 있다.

후발주자인 전북도는 이차전지 특화단지를 새만금에 유치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절박함과 간절함을 꼽았다. 전북도가 산업의 중심축이던 GM공장 폐쇄, 조선업계의 경기 불황 여파 등으로 ‘산업 위기 지역’에 선정된 상황이기 때문이다. 이에 김 지사는 지역 경제 회복을 위해 이차전지 특화단지가 반드시 새만금에 유치돼야 한다면서 전북도가 처한 절박함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김 지사는 ‘산업 위기 지역’이라는 전북도의 위기가 오히려 이차전지 특화단지 유치의 이점이 될 수 있다고 청사진을 제시했다. 산업 위기 지역에 투자한 기업에게 주어지는 법인세 5년 면제, 최대 100년간 장기임대용지 사용 등의 혜택이 산업 경쟁력에 큰 도움이 된다는  주장이다. 

   
▲ 김관영 전라북도지사가 6월 1일 서울 중구 컨퍼런스하우스 달개비에서 한국인터넷신문협회(회장 이의춘) 회장단과 만나 새만금이 가진 이차전지 특화단지로서의 강점을 설명하고 있다./사진=미디어펜 김상문 기자


특히 김 지사는 ‘국내 최대 간척지’인 새만금을 그 배경으로 꼽았다. 전북도가 새만금에 1년간 평당 임대료 5000원에 사용할 수 있는 장기임대용지 65만 평을 확보하고 있어 이차전지 특화단지 조성에 필요한 넓은 부지를 즉시 제공할 수 있고, 비용도 절감할 수 있다는 것이다. 더불어 추가 매립지 조성으로 향후 확장성이 충분하다는 점도 전북도만이 가지는 경쟁력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김 지사는 전북도에 기업하기 좋은 환경이 마련되고 있다는 점도 또 하나의 이점으로 내세웠다. 전북도는 김 지사 취임 후 ‘친기업’ 정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공무원 1인이 기업 1곳을 전담해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기업을 대상으로 진행되던 불시단속을 예고단속으로 변경. 예측 가능한 행정으로 기업 부담을 최소화한 것이 대표적이다. 

또 김 지사는 새만금 인근 지역에 조성되고 있는 신재생에너지 단지 덕에 입주 기업이 RE100(재생에너지100%)을 실현할 수 있어 미래 경쟁력까지 확보할 수 있다고 밝혔다.

산업단지 조성의 핵심 중 하나인 노동문제에 만반의 준비가 완료된 것도 이점이다. 전북도는 지난 4월 한국노총과 노사정 상생 공동선언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 및 선순환 구조 확립에 뜻을 모았다. 최근 사회 이슈로 급부상한 노사 갈등에 대한 우려가 최소화된 셈이다.

   
▲ 김관영 전라북도지사가 6월 1일 서울 중구 컨퍼런스하우스 달개비에서 한국인터넷신문협회(회장 이의춘) 회장단과 새만금 이차전지 특화단지 유치 컨퍼런스 후 단체사진을 찍고 있다./사진=미디어펜 김상문 기자

이어 내년 1월 특별자치도로 출범하는 전북도는 정부로부터 비자 발급에 대한 권한을 부여받아 양질의 인력을 유치하는 등 부족한 인력 공급에 대한 계획도 세우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아울러 김 지사는 새만금은 산업적 강점에 더해 ‘지역 안배’라는 이해관계까지 갖췄다고 설명했다. 타 후보지들이 이차전지뿐 아니라 반도체 특화단지에 중복지원하거나, 지역 공동 유치에 나서는 반면 전북도는 오로지 새만금 이차전지 특화단지 유치에 선택과 집중하고 있어 지역 균형 발전이라는 명분에 더 적합하다는 것이다.

한편 전북도는 이차전지 특화단지 유치를 염두 해 최근 이차전지 기업과 투자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이차전지 인력 양성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또 이날 국회에서 ‘이차전지 특화단지 유치 염원 500만 전북인 결의대회’를 개최하는 등 오는 7월경 발표되는 심의 의결까지 추진력을 이어갈 계획이다.
[미디어펜=최인혁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