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메이저 화학사 사빅(SABIC)과 설립한 합작법인 3일 출범

[미디어펜=백지현 기자]SK종합화학이 세계 2위 화학기업인 사빅(SABIC)과 합작법인을 출범해 ‘고성능 폴리에틸렌’ 글로벌 시장공략에 나선다.

   
▲ SK종합화학 차화엽 사장과 사빅의 압둘라만 알 파기(Abdulrahman Al-Fageeh) 부사장이 넥슬렌 합작법인 계약 서명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SK종합화학

SK종합화학은 지난 3일 서울시 종로구 서린사옥에서 사빅과 SK의 고성능 폴리에틸렌인 ‘넥슬렌’의 생산·판매를 위한 합작법인 협상을 마무리했다.

국내기업 중 에틸렌 생산량 기준 1위 글로벌 화학기업인 사빅과 합작 프로젝트를 성사시킨 것은 SK종합화학이 처음이다. 이번 프로젝트는 최태원 SK회장이 지난 2011년 중동 방문 때 친분이 있던 모하메드 알마디 사빅 전 부회장에게 제안한 뒤 4년 만에 얻은 결실이다.

SK종합화학은 “양사는 지난해 5월 합작법인 설립계약을 체결하고 세부 계약조선을 정하기 위한 협상을 진행해왔다”며 “5대5 비율로 출자해 7100억원 자산규모의 합작법인 SSNC를 싱가포르에 설립한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SK종합화학은 울산 넥슬렌 공장 자산을 SSNC에 현물 출자하고, 약 5400억원의 현금을 확보하게 된다.

넥슬렌은 SK이노베이션이 지난 2010년 촉매·공정·제품 등 전 과정을 100% 독자기술로 개발했다. 이 제품은 각종 필름·자동차·케이블 피복 등에 사용되며 기존 범용 폴리에틸렌보다 내구성·투명성·가공성 등이 뛰어나 단가가 높다. 그동안 미국 다우케미칼, 엑손모빌, 미쓰이 등이 독점 생산해왔다. 

차화엽 SK종합화 사장은 “제2의 넥슬렌 신화를 이어갈 수 있도록 고부가가치 화학제품군으로 사업 포트폴리오를 계속 업그레이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