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최상진 기자] 그리스의 그렉시트 위기가 커지자 정부가 금융시장 불안에 대비한 비상대책 마련에 두 팔을 걷어붙였다.

기획재정부는 6일 오전 8시부터 한국은행,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국제금융센터 등이 참석하는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어 국제 금융시장 상황을 점검하고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정부는 회의 후 발표한 자료를 통해 그리스 문제의 해결과정이 장기화되면서 시장 예상과 다르게 전개될 가능성을 우려했다. 매일 시장상황에 일희일비하기보다 긴 호흡으로 상황 변화에 대응하겠다는 입장이다.

정부는 향후 ECB의 그리스 은행에 대한 긴급 유동성지원(ELA) 한도 증액 여부, 독일․프랑스 등 채권단의 향후 입장변화 가능성 등에 주목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그리스 문제가 주변국으로 확산될지 여부와 美 금리인상, 중국 등 신흥시장 불안 등과 결부되면서 글로벌 시장 전반으로 확산될 가능성도 살펴볼 예정이다.

최희남 기획재정부 국제경제관리관은 “국민투표 결과 반대가 우세해 그렉시트 우려가 높아졌다. 주식·외환시장에 미칠 영향에 대비해 컨틴전시 플랜을 짜고 있다”고 말했다.

기재부 관계자는 “특히 외환·금융시장 등 일반적인 파급경로 외에 실물경제를 포함한 모든 발생가능한 상황을 상정해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점검하고, 각 기관의 비상 대응조치를 미리 점검하고 조율할 계획”이라며 “가계부채, 한계기업 등 잠재적 위험요인에 대해서도 리스크 관리에 실기하지 않도록 대응 방안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