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문상진 기자] 그동안 자진사퇴를 거부해온 유승민 새누리당 원내대표의 거취가 8일 열리는 긴급 의원총회에서 동료 의원들의 손에 의해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달 25일 국회법 개정안에 대해 거부권을 행사한 뒤 이어져온 '유승민 정국'을 풀기 위한 해법으로 7일 당 최고위원회의가 의원총회 소집 및 사퇴 권고안 채택 추진 카드를 내놓은 데 따른 것이다.

   
▲ 7일 오후 2시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 유승민 새누리당 원내대표가 들어서던 중 기자들과 인터뷰하고 있다./사진=김민우 기자

유 원내대표는 청와대와 친박(친박근혜)계의 일방적인 자진사퇴 압박에 밀려 물러나는 모양새는 피했으나 최고위 차원에서 사퇴 권고안을 추진하기로 한 점은 사실상 '퇴출'로 결론을 정해놓은 것으로 해석된다.

앞서 친박계는 국회법 개정안의 재의가 무산된 6일, 늦어도 7일 중에는 사퇴 의사를 밝혀야 한다고 기한까지 설정해 유 원내대표를 압박했다. 사퇴 거부 시 의총 소집 요구서를 제출하겠다며 수십명의 의원들로부터 서명도 받아놓은 상태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그러나 의총 소집은 최고위원회의 결정으로 이뤄졌고 의총 결과에 따라 유 원내대표가 거취를 결정하는 시기는 8일이 됐다. 이와 관련 유 원내대표의 한 주변 인사는 "(친박계의)사퇴 기한은 고려 대상이 아니었다"고 단언했다.

유 원내대표가 의총 소집과 관련 "의총 결정대로 따르기로 했다"고 언급한 것은 적어도 의총에서 결론이 나기 전에 스스로 물러나는 일은 없을 것이라는 기존의 방침을 지키려 애쓴 결과라는 게 유 원내대표 주변의 해석이다.

실제로 유 원내대표는 거취 문제 관련 기자들의 질문에 거듭 침묵을 지키면서도 8일 시작되는 7월 임시국회 의사일정을 정상적으로 진행하려는 의지를 당내 회의 등을 통해 여러 차례 강조한 바 있다.

유 원내대표 측의 한 의원은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의원들이 뽑아준 원내대표직을 대통령의 '호통'에 스스로 팽개치는 것은 비민주적이라는 게 유 원내대표의 일관된 생각"이라고 전했다.

그럼에도 최고위원회 차원에서 의총을 소집한 데 이어 의총에서 유 원내대표에 대한 사퇴 요구 결의를 추진하기로 한 것은 그를 겨냥한 청와대 및 친박계의 강력한 의도가 관철된 결과라는 분석이 제기된다.

유 원내대표로선 '명예로운 퇴진'으로만 받아들일 수 없는 상황이며 사퇴 요구 결의 시 내놓을 것으로 보이는 입장 발표에 어떤 내용이 담길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한 측근은 연합뉴스를 통해 "유 원내대표라고 왜 할 말이 없겠나. 그동안 마음속에 꾹꾹 눌러담은 말이 많을 것"이라며 유 원내대표가 자신의 거취와 함께 소회를 밝히게 될 것으로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