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제한 채용 나선 대기업…핵심 인력확보 경쟁 심화
인재 확보에 사활 건 조선3사…외국인 근로자까지 특별관리
[미디어펜=김태우 기자]조선업계가 불황을 뚫고 이어진 수주호황에 3~4년 치 일감을 확보하며, 본격적인 인력난 해소를 위해 작업에 들어가며 경쟁구도가 형성될 전망이다. 

특히 조선업계 빅3 HD한국조선해양과 한화오션, 삼성중공업 등이 대규모 신규채용에 나서며 인력난 해소작업은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당초 이탈했던 현장직부터 연구개발(R&D)분야까지 폭넓게 모집공고가 나오며, 새로운 인력유입도 기대되고 있다. 


◇조선 '빅3' 핵심 인력확보 경쟁 심화

1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삼성중공업은 12일 부산시와 가칭 '부산 R&D 센터' 설립에 대한 투자양해각서를 체결했다. 

   
▲ (왼쪽부터)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 한화오션 옥포조선소,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 전경. /사진=각사 제공


양해각서에 따라 부산시는 센터 설립에 필요한 행정업무를 지원하고 삼성중공업은 오는 11월까지 부산 시내에 1700㎡(약 500평) 규모의 R&D 거점을 입주시켜 지역경제 활성화와 부산·경남권 인재 채용을 통한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계획이다.

해양플랜트 설계와 엔지니어링 기능을 중점적으로 수행하게 되는 부산 R&D센터는 이날부터 선체 구조·의장·전장·기기 설계분야 전문인력 채용을 시작해 오는 2024년까지 협력사 포함 200명 이상이 근무하게 될 예정이다.

삼성중공업은 거제조선소를 기반 사업장으로 기존 판교R&D 센터, 대덕연구센터에 이어 부산 R&D센터를 설계·연구 거점으로 육성해 유기적 협업체계를 구축한다.

한화오션은 새롭게 출범 이후 첫 대규모 채용을 통해 인재확보에 나선다. 모집분야는 △생산 △연구개발 △설계 등 기술분야 이외에도 △영업/사업관리 △재무 △전략 △인사 등 전 직무에서 우수 인력을 대거 영입하겠다는 계획이다.

한화그룹은 특히 인력 이탈이 많았던 생산과 설계분야를 중심으로 대규모 인력을 채용해 한화오션의 강점이던 생산·설계 역량을 조기에 정상화한다는 계획이다. 또 연구개발분야에서도 선제적 인재 확보를 통해 친환경에너지솔루션 확보, 스마트십/스마트야드 솔루션 확보, 미래선박개발을 공격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채용은 연말까지 상시로 진행되며, 지속가능한 친환경 기술기업으로 도약을 위한 미래 인재 선확보 차원에서 이례적으로 규모의 제한 없이 인력을 채용한다는 계획이다.

HD현대그룹도 정기선 사장의 '인재 영입' 특명에 따라 신사업 분야의 인재를 공격적으로 영입하고 있다.

당초 정 사장은 향후 R&D분야의 인력만 5000여 명 이상 더 모으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의 일환으로 최근 신설된 EP(친환경 추진, Eco Propulsion)사업부와 함께 자율운항 분야 스타트업 인재 영입에도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 출근하는 조선소 근로자들. /사진=미디어펜DB


정 사장이 HD현대의 핵심 연구·개발(R&D) 거점을 판교로 정한 것 역시 디지털 전환의 핵심인 고급 IT(정보기술) 인재를 영입하기 위한 지리적 마지노선을 넘지 않은 것으로 풀이된다.

이들은 향후 그룹이 미래 먹거리로 선점한 조선해양, 에너지, 산업기계 부문 등에서 선봉장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현장직 근로자 확보위한 외국인 노동자도 특별관리  

나아가 인력난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조선사들이 귀한 몸이 된 외국인 노동자들에 대한 '특별 관리'에 나서고 있다. 이들이 한국에 빨리 안착해 생산효율을 내는 것이 새로운 인력수급 못지 않게 중요하기 때문이다.

조선업계에 따르면 HD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 한화오션 등 3곳의 외국인 근로자는 현재 5100여 명 수준으로 파악되고 있다. HD현대중공업 2000여 명, 삼성중공업 1500여 명, 한화오션 1600여 명 등이다.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에 따르면 이들 '빅3'의 지난해 6월 기준 외국인 근로자는 3312명이다. 1년 사이 1800명 안팎이 늘어난 것이다. 여기에 업체별로 올해 안에 400∼1000명씩의 외국인 인력을 추가해 부족한 일손을 덜어야 하는 상황이다.

외국인 근로자들이 한국에서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조선사들의 지원은 이들이 한국에 입국할 때부터 시작된다. 

한화오션은 부산 김해국제공항을 통해 외국인 근로자들이 도착할 때부터 공항으로 마중 나와 이들을 숙소나 사업장으로 인도한다. 삼성중공업은 협력사와 합심해 한국을 찾은 외국인 근로자들에게 정착지원금을 지급하고 있다. HD현대중공업은 지난해 7월 업계 최초로 사내에 '외국인 지원센터'를 설립해 외국인 근로자들의 불편함을 덜어주고 있다.

더불어 새로운 인력확보에 나선 조선업계에 근로환경개선으로 인한 이탈인력의 복귀도 가능할지가 관심이 모인다. 반도체 제조공장 등으로 유출된 인력들이 업황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 일감을 찾아 이동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기 때문이다. 

반도체 공장의 일감이 줄어들고 새로운 일거리를 찾아 떠나는 분위기로 전해지고 있다. 이에 이 지역의 인력들이 다시 조선소로 옮겨갈 것인지도 치열해질 인력 쟁탈전에 관심사가 됐다. 

업계 한 관계자는 "반도체 공장의 인력수요가 줄어들고 있고 해당분야의 지역 노동자가 이탈하고 있는 만큼 새로운 일자리를 찾아 조선업계로의 유입도 기대해 볼 수 있다"며 "그럼에도 폭넓은 대규모 채용이 진행되고 있는 만큼 한정된 수요에서 인재영입에 대한 신경전을 치열해 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미디어펜=김태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