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문상진기자]8일 유승민 새누리당 원내대표의 거취 문제를 결론짓기 위한 긴급 의원총회를 개최키로 하면서 어떤 방식으로 의원들의 '총의'를 모을지와 향배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김무성 대표는 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긴급 최고위원회의 직후 브리핑을 통해 8일 오전 9시 '새누리당의 미래와 박근혜 정권의 성공을 위한 원내대표 사퇴 권고 결의안' 채택을 위한 의총을 개최하겠다면서 가능하면 표결로 가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김무성 대표는 그러면서 "결의문을 의총에서 발표하고, 의원들의 동의를 구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새누리당은 이날 오후 다시 "내일 의총 안건명은 '유 원내대표 거취에 관한 논의의 건'으로 변경됐다"고 공지했다. "의총을 하기도 전에 '사퇴 권고'로 결론이 정해진 것은 문제"라는 지적을 감안한 결정이다.

어찌됐건 유 원내대표의 거취를 논의하는 의총의 결론은 이미 사실상 '사퇴'로 결정돼 있고, 결론을 낼 방식을 놓고는 '표 대결은 하지 않겠다'는 대원칙을 정해놓은 점에는 변함이 없는 듯하다.

의총은 유 원내대표가 참석하지 않은 가운데 전면 비공개로 열린다.

유 원내대표는 "어떤 결정이든 의총의 결정을 따를 계획"이라고 밝혔다.

다만 거취는 본인을 선출해 준 의원들의 결정에 따를 것이며 '자진 사퇴'는 없음을 분명히 해뒀다.

이에 따라 당 지도부는 8일 의총에서 정치적 파장을 최소화한다는 취지에서 어떻게든 '정치적 해결'을 통해 유 원내대표 사퇴를 유도하려 할 것으로 보인다.

친박(친박근혜)계가 의총 소집을 요구하는 소속 의원 60여명의 서명을 받았고 이를 곧 제출하겠다고 압박하자 당 지도부가 '속전속결'로 당헌·당규에 따라 의총을 소집키로 한 것도 '표 대결'이라는 최악의 상황은 어떻게든 막아보려는 지도부의 강한 의지가 반영된 것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친박계 의원들의 소집요구에 따라 의총이 열리면 당장 의총소집 요구서에 '서명한 사람'과 '서명하지 않은 사람'이 나뉘면서 대결 구도가 형성되게 된다. 또 의총에서는 친박과 비박계가 정면충돌하는 양상으로 비쳐지면서 극심한 분열로 이어질 것이 불보듯 뻔하다는 지적이다.

당내에서는 "의총에서 재신임 여부를 묻는 표결을 하는 것만은 피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돼 있다.

박 대통령와 유 원내대표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상황으로 내몰리는 자체가 이번 사태를 봉합하기보다 더 큰 갈등의 불씨를 남길 수 있다는 인식 때문이다.

뿐만아니라 표결할 경우 어느 쪽도 승리를 장담할 수 없다는 현실적인 이유도 작용하고 있다.

또한 새누리당 당규에 원내대표 불신임에 대한 규정이 전혀 없기 때문에 표결이 또다른 논란을 부를 수 있다는 지적도 있다.

그러나 당내에는 "유 원내대표가 쫓겨나듯 나가선 안되고 거취를 스스로 결정하게 해 줘야 한다"고 주장하는 의원들이 여전히 있다. 더욱이 이들은 의총 자체를 반대하거나 개최하더라도 의원 과반의 불신임이 있을 때에만 사퇴가 가능하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어 유 원내대표 거취를 놓고 충돌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이날 최고위원회의 결정을 놓고도 "이미 결론을 정해놓고 의총을 여는 건 옳지 못하다", "이게 어떻게 '명예로운 퇴진'이냐"며 반발하는 기류가 비박계를 중심으로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앞서 "유 원내대표 거취는 최고위가 아닌 의총에서 결정돼야 한다"는 성명을 발표했던 비박계 재선 의원들의 경우 이날 오후 회동에서 상당수가 '최고위에 의한 의총 소집', '결론이 정해진 의총 개최'에 대해 반발했다는 후문이다.

비박계 맏형인 이재오 의원도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최고위가 의총이라는 이름을 빌려 그들의 책임을 회피하고 의총에서의 재신임까지 뒤엎고 청와대 지시에 충실한다고 한다면 더 이상 존재 가치도 없다"며 "원내대표 내쫓기를 그만두라"고 요구했다.

일부 의원들은 의총에 불참하는 방법도 거론한다. 의총 참석률이 저조하다면 여기서 내린 결론이 의원들의 '총의'라고 볼 수 없다는 평가가 뒤따를 수도 있다.

이런 가운데 김 대표 등 당 지도부는 오후에 찬반 표결 등을 주장하는 의원들에게 개별적으로 연락을 취해 설득에 나설 방침이어서 8일 의총 개최 전까지는 의총 방식에 대한 의견이 어느 정도 '정리'될 것이라는 관측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