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업종노조연대, 2015년 대정부 요구

[미디어펜=고이란 기자] 성동조선해양, STX조선, 신아 SB 노조 지회장이 한자리에 모였다.  이들이 모인 이유는 한국 중형조선소의 위기를 알리기 위해서다.

한편에서는 정부에 대한 원망이 쏟아졌다. 침몰하는 중형조선소의 사정을 아는지 모르는지 목놓아 불러도 메아리만 돌아오는 현실 때문이다.

지난 7일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중형조선소 회생과 고용안전을 위해 정부대책을 촉구하는 금속노조 기자회견이 열렸다. 금속노조는 기자회견을 마치고 중형조선소 살리기  요구안을 정부에 전달했다.

   
▲ 전국금속노동조합이 7일 오후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중형조선소 회생과 고용안전을 위해 정부대책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미디어펜 고이란 기자
조선업종노조연대는 ▲조선소 중대재해 근절 대책마련과 제도개선 ▲중형조선소 활성화와 고용안전 대책마련 ▲조선소 해외매각과 해외이전 규제를 요구했다.

기자회견에는 금속노조 경남지부 김민재 신아sb 지회장, 정동일 성동조선해양지회장, 이장섭 STX조선지회장이 참석해 발언을 이어갔다.

정동일 성동조선해양지회장은 “성동조선해양은 2010년부터 자율협약 이후 2014년까지 9000명에 달하는 직원들 중 5500명 이상이 구조조정 됐다”며 “남은 3000여명이 합심해 2년치 물량을 수주하면서 재도약을 꿈꿨지만 자금이 없어 배를 만들기 힘든 실정”이라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정 지회장은 채권단의 소극적인 태도와 정부의 무관심을 비판했다. “무역보험공사는 발을 빼고 우리은행은 민영화 때문에 상황이 어렵다며 자금지원을 반대하고 기획재정위원회와 산업통상자원위원회는 정부 탓을 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이제는 대정부가 나서야 할 때” 라고 강조했다.

김민재 신아 sb지회장은 “4년째 서울에 올라와 정부의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있지만 우이독경”이라며 “정부가 무대책이 대책이라 생각하는 것 같다”고 비판했다. 덧붙여 “정부가 무대책으로 일관할 때 50만명의 일자리는 사라지고 지역경제는 파탄날 것”이라 우려했다.

아울러 “중형조선소가 살아야 대형조선소도 살 수 있다”며 “국내 중형조선소가 사라지면 그 일감은 모두 경쟁국인 중국과 일본으로 넘어간다”며 “중형조선소와 대형조선소가 동반성장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장섭 STX조선지회장은 “현재 한국 조선업계는 중형조선소가 빅3(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와 경쟁하는 체제”라며 “수주단가에서 경쟁이 되질 않는 실정이기 때문에 수주단가 부분과 세액공제 등 대책마련과 조선금융업 발전을 통한 중형조선소 살리기 정책을 펴달라”고 주장했다.

금속노조 발표 자료에 따르면 국내 중형조선소는 SPP조선과 성동조선해양, STX조선해양, 대선조선만이 자율협약을 통해 명맥을 유지하고 있으며 나머지는 모두 법정관리와 폐업수순을 밟았다.

2012년 9월 정부는 ‘선박제작금융 지원책’을 발표했지만 그마저도 대형 조선사에 집중되고 정작 돈이 필요한 중형조선사들은 혜택을 보지 못하고 있다.

금속노조는 “중형조선소 위기극복의 골든타임이 지나고 있다”며 “정부가 중형조선소 문제를 방치하지 말고 체계적 지원을 시행한다면 한국 중형조선소는 국가경제와 지역사회에 더욱 이바지 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이어 “중형조선소 문제를 계속 외면한다면 대규모 상경집회와 총선, 지방선거, 대선에서 심판하겠다”며 경고했다. 끝으로 “이제라도 머리를 맞대고 함께 문제를 해결해 나가자”며 정부를 향해 도움의 손을 내밀었다.

한편 삼성중공업은 자율협약이 진행 중인 성동조선해양의 위탁경영을 검토 중이다. 성동조선해양의 주채권단 수출입은행은 성동조선해양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삼성중공업에 위탁경영 검토를 요청했다. 삼성중공업은 7월 한 달 동안 성동조선해양의 재무실사를 실시해 위탁경영의 가닥을 잡을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