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조항일 기자] 정부가 민간자본과 함께 조성한 글로벌인프라펀드(GIF)로 터키 화력발전 사업에 투자한다.

국토교통부는 GIF를 통해 터키 키리칼레 복합화력발전사업에 약 450억원을 투자하기로 결정하고 오는 20일 집행한다고 7일 밝혔다. 

   
 

이는 지난 파키스탄 파트린드 수력발전사업(2011년 7월)과 포르투갈 리스본 태양광발전사업(2012년 5월)에 이은 세번째 투자다.

대상은 삼성물산과 ACWA Power Int이 터키 키리칼레에 926MW 규모의 가스복합화력발전소를 건설 및 운영하는 투자개발사업으로 2017년 6월, 완공 및 상업운전을 목표로 하고 있다.

삼성물산은 주주 및 시공사로, 수출입은행(K-EXIM)은 대주단으로 참여하며 글로벌인프라펀드는 후순위대출을 지원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최근 국내 기업의 해외투자개발사업에 대한 금융권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GIF의 본격적인 투자로 민간자금을 활용한 해외건설투자펀드 조성이 활발히 추진될 것"이라며 "타당성조사 지원 등을 통해 우리기업의 진출지원과 펀드의 투자사업 발굴에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GIF는 해외 사회기반시설 개발사업 투자를 위해 정부 400억, 공공기관 1600억, 민간 1500억원 등 총 3500억원 규모로 조성한 펀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