램시마, 프랑스 주요 병원연합체 입찰 수주 등으로 직판 전환 후에도 처방 1위 지속
램시마SC, 현지 맞춤형 마케팅 강화로 21% 점유율 달성하며 괄목할 만한 증가세 기록
하반기 개최 앞둔 입찰 참여 확대, 법인 역량 강화 등으로 프랑스서 유의미한 성과 지속할 것
[미디어펜=김태우 기자]셀트리온헬스케어는 21일 유럽에서 직접판매(직판) 체제를 성공적으로 안착 시킨 가운데 EU5 중 하나인 프랑스에서 현지 법인의 우수한 커머셜 역량이 발휘되며 제품들의 시장 점유율이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고 밝혔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유럽에서 자체적인 유통망 및 네트워크를 구축하며 지난 2020년 램시마(성분명 : 인플릭시맙)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직판 전환에 돌입했으며, 지난해에는 동사의 항암제 바이오시밀러 등 전 제품으로 직판 영역을 확대하며 국가별 시장 지배력을 한층 강화해왔다. 

특히 동사는 유럽 주요 5개국 가운데 하나인 프랑스에서 현지 법인을 통해 의약품 판매 전 과정을 아우르는 탄력적인 마케팅 활동을 펼친 결과, 우수한 성과를 기록하고 있는 기존 제품은 물론 후속 제품 처방 역시 빠르게 확대되며 셀트리온헬스케어 의약품에 대한 현지 의료진의 굳건한 신뢰를 재확인했다.

   
▲ 셀트리온헬스케어 프랑스 제품별 점유율. /사진=셀트리온헬스케어 제공


의약품 시장조사기관인 아이큐비아(IQVIA)에 따르면 램시마는 2018년 오리지널의 시장 점유율을 넘어선 이후 5년 연속 처방 1위를 지속 중인 가운데, 직판 체제로 전환한 이후에는 47%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프랑스 자가면역질환 환자들을 위한 대표 치료제로 자리매김했다. 

특히 동사는 프랑스 인플릭시맙 시장의 30%를 차지하는 최대 규모의 대학병원 연합인 유니하(UniHA) 입찰 수주에 성공해 내년까지 3년간 램시마를 독점 공급하는 등 경쟁 제품들을 압도하는 처방 성과를 자랑하고 있다.

램시마의 성과는 후속 제품인 램시마SC(피하주사제형)로 이어지고 있다. 램시마SC는 약국에서 구매가 이뤄지는 제품 특성상 처방 확대를 위해선 개별 병원, 의료진, 환우회 등을 대상으로 한 맞춤형 마케팅 활동이 필수적이다. 

이에 출시 첫 해인 2021년에는 코로나19 영향으로 마케팅 활동에 제약이 커 한자릿수 점유율에 불과했지만, 지난해 마케팅 활동을 공격적으로 재개함에 따라 2년만에 21%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현지 법인의 커머셜 역량을 입증했다. 

특히 경쟁 인플릭시맙 제품에서 램시마로 스위칭(switching)하고 램시마SC로 유지 치료(maintenance therapy)를 진행하는 듀얼 포물레이션(Dual formulation) 전략이 주요하게 작용한 결과, 두 제품의 점유율이 동반 상승하며 지난해 4분기 기준 램시마 제품군 합산 점유율은 68%를 기록했다.

이와 함께 유플라이마(성분명:아달리무맙)도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현지 의료진 및 환우회 등을 대상으로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펼치면서 처방이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유플라이마는 저농도 대비 약물 투여량을 절반으로 줄인 고농도 제형으로 의료진 및 환자의 치료 편의성을 개선하며 점유율 확대가 지속되고 있다. 

특히 아달리무맙 바이오시밀러 제품으로는 유일하게 유럽에서 40mg, 80mg 용량은 물론 오토인젝터(Auto-injector, AI) 및 프리필드 시린지(Prefilled Syringes) 제형을 모두 보유하고 있는 차별화된 제품 강점이 주요하게 작용하면서 프랑스 의료진들의 처방 확대는 한층 가속화될 전망이라고 자신했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트룩시마(성분명:리툭시맙) 및 허쥬마(성분명:트라스투주맙) 등 항암제 바이오시밀러 분야에서도 성과가 가시화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동사는 지난해 유럽에서 항암제 직판이 시작된 만큼 프랑스 법인이 보유하고 있는 커머셜 역량을 바탕으로 탄력적인 가격 정책을 수립해 향후 진행될 리툭시맙 및 트라스투주맙 입찰 경쟁에 주도적으로 참여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지난해 베그젤마(성분명:베바시주맙) 출시로 포트폴리오가 한층 강화된 만큼 같은 항암 항체 바이오시밀러 계열 간의 판매 시너지를 활용하여 프랑스에서 셀트리온헬스케어의 입지는 더욱 탄탄해질 전망이다.

김동식 셀트리온헬스케어 프랑스 법인장은 "프랑스 내 주요 이해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우호적인 네트워크 형성과 현지 맞춤형 마케팅 활동을 강화한 결과 기존 제품은 물론 램시마SC, 유플라이마 등 후속 제품들 역시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며 "올 하반기 예정된 입찰에서는 더욱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성과를 확대하여 보다 많은 프랑스 환자들에게 셀트리온헬스케어 의약품이 공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김태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