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 3상시험 주요 결과 게재…종양학분야 최고 권위 학술지
[미디어펜=김태우 기자]상피세포 성장인자 수용체(EGFR) 돌연변이가 양성인 비소세포폐암 치료에 사용하는 유한양행의 3세대 폐암 신약 '렉라자'(성분명 레이저티닙) 임상 3상 결과가 종양학 분야 국제학술지 '임상종양학회지'(JCO)에 게재됐다.

29일 유한양행에 따르면 이번 논문은 렉라자 3상 임상시험(LASER301)의 주요 결과를 포함하고 있다.

미국임상종양학회(ASCO)가 발간하는 JCO는 '글로벌 논문 피인용 지수'가 50.739에 이르는 종양학 분야 세계 최고 권위의 국제학술지다.

   
▲ 유한양행이 개발한 폐암 신약 '렉라자정'. /사진=유한양행 제공


1차 평가지표인 무진행 생존기간(PFS)을 분석한 결과, 유한양행의 레이저티닙 투여군은 20.6개월, 1세대 EGFR 표적치료제 게피티니브 투여군은 9.7개월로 나타났다. 레이저티닙 투여가 게피티니브 투여에 비해 통계적으로 의미있게 무진행 생존기간을 개선했다. 무진행 생존기간은 질병이 진행되지 않거나 사망에 이르지 않는 기간을 뜻한다.

전체 생존 기간(OS)에 대한 중간 분석 결과, 중앙값에는 도달하지 않았으며(데이터 성숙도 29%) 사망에 대한 위험비는 0.74로 나타났다.


다양한 하위군 분석 결과, 아시아인, L858R 돌연변이형, 등록 당시 뇌전이가 있었던 하위군에서 무진행 생존기간 중앙값이 각 20.6개월, 17.8개월, 16.4개월이었다. 대조군에 비해 위험비를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개선했다.

약물 투여 후 발생한 이상반응은 레이저티닙 투여군에서 약 96%, 게피티니브 투여군에서 약 95% 발생했다. 대부분 경증 또는 중등도에 해당했다. 그 밖에 항목에서도 군간 의미 있는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연세암병원 종양내과 조병철 교수는 "렉라자 3상의 주요 결과가 이례적으로 빠른 시간 내 권위있는 학술지에 게재된 것은 고무적이다"며 "렉라자가 전 세계 EGFR 돌연변이 양성 폐암 환자들에게 새로운 1차 치료 옵션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렉라자는 2021년 1월 국내에서 EGFR T790M 돌연변이 양성 2차 치료제로 허가 받았다. 올해 3월 1차 치료제로 사용을 확대하기 위한 허가 변경을 신청했다.

[미디어펜=김태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