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윤광원 기자] 수원특례시가 여름방학을 맞아, 수원향교 일원에서 '향교골에서 만난 정조대왕님' 행사를 진행한다.

문화재청의 지역 문화유산 활용 사업인 향교골에서 만난 정조대왕님은 '정조 임금님 수원향교에 오신 날', '정조 임금님 수원향교에 책 내리신 날' 등으로 운영된다.

정조 임금님 수원향교에 오신 날은 오는 15·22·29일과 8월 5·19일 오전 10시 30분 시작된다

수원향교 대성전에서 정조가 공자 신위(神位)에 참배했던 '알성례(謁聖禮)'와 특별 시험인 '별시(別試)'를 재현하고, <원행을묘정리의궤> 중 해당 장면을 목판으로 인쇄해 보는 체험도 있다.

   
▲ 정조가 공자 신위(神位)에 참배했던 '알성례(謁聖禮)'/사진=수원시 제공

정조 임금님 수원향교에 책 내리신 날은 정조가 수원향교에 <사서(四書)" 등 책을 내렸다는 기록에 근거, 기획한 프로그램이다.

이달 15일부터 8월 5일까지 매주 토요일 오후 2시 30분 시작되며, 목판 인쇄와 당시 책 모양으로 만들기, 정조가 책을 내릴 때 사용하던 인장 찍기 체험 등으로 구성됐다.

초등학생 이상은 누구나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고, 전자우편·전화 혹은 현장에서 신청한다.

지금의 화성시 봉담면 와우리에 있었던 수원향교는 1789년에 수원의 읍치를 팔달산 아래로 옮기면서 현재 자리로 이전했다. 

1795년 을묘 행차 때 정조대왕은 수원향교 대성전에서 공자 등 선현의 신위에 참배하는 알성례를 행한 후, 여러 건물의 중건을 직접 명했고, 그 해 공사를 마쳤다

수원향교는 경기도문화재자료 제1·수원향교 대성전은 보물로 지정됐다.

수원시 관계자는 "향교골에서 만난 정조대왕님 프로그램이 수원향교가 지닌 역사적 의미를 많은 시민이 알게 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