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공영노동조합은 13일 "KBS이사회는 ‘이승만 왜곡보도’ 안건을 상정하라"는 촉구 성명을 발표했다.

KBS는 지난달 24일 KBS 9시뉴스가 한국전쟁 65주년을 맞아 ‘이승만 정부가 전쟁이 발발하자마자 일본에 망명을 요청했다’는 단독기사를 내보겠다. KBS공영노동조합의 확인 결과 이 기사는 이미 20년 전에 일본의 극우성향 신문인 산케이가 보도했던 구문이며, 당시에도 현의 기록 외에는 별다른 근거가 없이 씌어진 기사여서 일과성 해프닝으로 끝난 사안이었다. 문제가 되자  3일 KBS 9시뉴스에서 ‘날짜 삽입이 잘못되었고, 관계자 측에 반론을 충분하게 주지 않았다는 점에 유감을 표명’하며 긴급히 반론보도를 했다.

이후 8일 KBS이사회는 왜곡보도에 대한 진상을 규명하고자 임시이사회를 소집했으나 진영논리와 이념논쟁으로 일관한 ‘야당추천 4인 이사들’의 반대로 안건 상정이 무산되고 말았다.

KBS공영노동조합은 "‘이승만 정부의 망명정부 추진 왜곡보도’ 사건을 이사회에 상정하여 논의하지 않는 것은 직무유기"라며 "하루라도 빨리 최고의결기관의 논의를 통해 시시비비가 가려지면, KBS는 그에 맞게 왜곡보도에 대한 전면적인 사과와 보도관련 당사자와 책임자 문책, 그리고 재발방지를 위한 시스템 개선책 등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래는 KBS 공영노동조합이 발표한 성면서 전문이다.

   
▲ KBS의 메인 뉴스 프로그램인 <뉴스9>는 지난 6월 24일 “이승만 정부, 한국전쟁 발발 직후 일 망명 타진”이라는 제목의 리포트를 보도했다. 이승만 정부가 6.25전쟁 당시 일본 정부에 6만 명의 망명 의사를 타진하여 일본이 한국인 피난캠프 계획을 세웠다는 내용이었다. /사진=KBS 뉴스화면 캡쳐

[KBS공영노동조합 성명서] 

KBS이사회는 ‘이승만 왜곡보도’ 안건을 상정하라!

지난 8일 KBS이사회는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KBS 9시뉴스의 ‘이승만 정부 일본망명 타진’ 왜곡보도에 대한 진상을 규명하고자 임시이사회를 소집했다.

결론부터 말하면 이날 긴급 임시이사회는 KBS뉴스 역사상 최대 왜곡보도 중 하나라는 사안의 긴급성에도 불구, 진영논리와 이념논쟁으로 일관한 ‘야당추천 4인 이사들’의 반대로 안건 상정이 무산되고 말았다.

지난달 24일, KBS 9시뉴스는 한국전쟁 65주년을 맞아 ‘이승만 정부가 전쟁이 발발하자마자 일본에 망명을 요청했다’는 기사를 단독으로 내보냈다. 한국이나 일본정부의 공식기록이 아닌 일본의 지방 현(縣) 기록에 의존한 오보였다. 더욱이 취재기자는 원문에도 없는 ‘6월 27일’이란 날짜를 자막에 끼워 넣어 전쟁초기란 사실을 부각 시키며, 당시 정부와 대통령의 도덕적 문제점까지 부각시키는 조작을 서슴지 않았다.

인터넷 매체들이 아무 확인도 없이 이를 퍼 날랐고 온라인 공간과 KBS 홈페이지에는 찬반논란이 들불처럼 번져 나갔다. KBS공영노동조합의 확인 결과 이 기사는 이미 20년 전에 일본의 극우성향 신문인 산케이가 보도했던 구문이며, 당시에도 현의 기록 외에는 별다른 근거가 없이 씌어진 기사여서 일과성 해프닝으로 끝난 사안이었다. 공영노조의 문제 제기 이후 많은 시민단체들과 매체들이 이를 인용보도하면서 ‘이럴려고 수신료 받나’, ‘좌파들의 소굴 KBS 문닫아라’는 등의 질타를 하였다. 급기야 지난 3일 KBS 9시뉴스에서도 ‘날짜 삽입이 잘못되었고, 관계자 측에 반론을 충분하게 주지 않았다는 점에 유감을 표명’하며 긴급히 반론보도를 했다.

사안이 이러한데도 야당추천 이사들은 ‘긴급한 사안도 아닌 소집자 개인의 의견’이라거나 ‘보도와 제작의 독립성을 침해할 수 있기 때문에 이사회에서 다룰만한 안건이 아니다’라는 황당한 주장을 했다. 이사회 사무국장이 긴급이사회로서의 요건을 갖추었다며 회의 진행에 아무 문제가 없다고 했고, 다수 이사들이 ‘독립성과 자율성 운운하는데 앞으로 어떻게 정확한 보도를 할 것인가? 보도국 내 게이트키핑에 문제가 있는지, 시스템 문제가 있는지 충분히 알아야 할 이유가 있다’고 설득 했지만 막무가내였다.

야당추천 이사들은 자신들이 속한 진영과 정치세력들을 비호하기 위해 궤변에 가까운 발언으로 일관했다. 그리고 회의를 소집한 이사장을 인신공격하면서 안건상정을 막는 데만 골몰했다. KBS에 대한 국민들의 비난과 질타, 신인도 추락은 안중에도 없는 태도였다.

KBS공영노동조합은 이사회가 이 왜곡보도에 대한 문제를 논의하는 과정에서 파행을 빚은데 대해 깊은 우려를 표한다. KBS이사회는 KBS의 최고의결기관으로서 KBS 프로그램의 문제를 사후에 평가하고 의견을 내는 것은 정당한 권한행사이다. 야당추천 이사들이 주장하는 방송법 제4조 2항의 ‘방송편성의 자유와 독립’ 조항은 KBS 내부의 정상적 게이트 키핑과 사후 평가를 막고자 함이 아니라, 제3자의 방송개입을 차단하고자 마련된 것이다.

이미 우리 사회에서 엄청난 논란을 일으키고 있는 ‘이승만 정부의 망명정부 추진 왜곡보도’ 사건을 이사회에 상정하여 논의하지 않는 것은 직무유기이다. 만약 우리 KBS 스스로 이 문제를 합리적으로 수습하지 못한다면, 궁극적으로 KBS는 더 큰 위기를 맞이하게 될 것이다. 하루라도 빨리 최고의결기관의 논의를 통해 시시비비가 가려지면, KBS는 그에 맞게 왜곡보도에 대한 전면적인 사과와 보도관련 당사자와 책임자 문책, 그리고 재발방지를 위한 시스템 개선책 등을 마련해야 한다. 이것이 우리가 그토록 바라는 KBS의 독립성과 공정성을 확보하는 길이 될 것이다.

KBS공영노동조합은 KBS이사회가 ‘이승만 정부의 망명정부 추진 왜곡보도’ 사건을 조속히 이사회에 상정하여, 진실을 규명하고 보도의 정확성 확보를 위한 대책을 마련하기를 거듭 촉구한다.

2015년 7월 13일 KBS공영노동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