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메탄 서약' 이후 150여 개국이 가입, 구체적인 감축 목표 수립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지난 2021년 제26차 유엔 기후 변화 협약 당사국 총회(COP26)에서 합의된 '글로벌 메탄 서약' 이후 150여 개국이 이에 가입했고, 유럽과 미국을 중심으로 구체적인 감축 목표 수립을 포함, 정책 입안자들의 적극적인 개입이 일어나고 있다. 

지난 5월 유럽의회가 오는 2030년까지 메탄 감축 목표를 정하기로 하는 최초의 법안을 발표, 각 분야별 목표를 2025년까지 제출해야 하고, 기후 목표 달성과 대기질 개선을 위해 에너지 부문의 메탄 배출 감축은 더욱 강화된다. 

특히 유럽연합(EU)는 80% 이상의 에너지를 수입하기 때문에, 화석 연료 수입 업체까지 2026년 내로 준수해야 한다. 

EU의 메탄 배출량 중 에너지는 19% 수준으로 농업(53%), 폐기물(26%) 대비 낮지만, 에너지 부문은 대규모 투자 없이 간단한 조치를 통해 배출량의 3/4를 피할 수 있다. 

그래서 직접적인 메탄 배출(석유, 가스, 석탄, 바이오 메탄 등)뿐만 아니라, 석유화학까지 포함하는 새로운 규칙을 발표했고, 발효된 날로부터 6개월 후 메탄 누출 감지와 수리 프로그램을 제출하며, 누출 감지 직후 또는 늦어도 5일 이내에 수리 또는 교체해야 한다.  

   
▲ "새 나가는 메탄 가스를 잡아라!"/사진=기후변화센터 제공


메탄 가스는 무색 무취다. 

이런 위험은 기업의 수익성을 저해하기 때문에, 브리티시패트롤리엄(BP. 영국의 글로벌 석유 회사)는 '석유 가스 메탄 파트너십(OGMP 2.0)' 회원으로 활동하며, 2023년까지 모든 석유, 가스 운영 현장에 메탄 측정 장치를 설치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OGMP 회원 중 2024년까지 운용 자산과 2026년까지 비운용 자산에 대한 메탄 저감 이행 계획을 제출하면, '골드 스탠다드' 라벨을 받는데, BP는 2021~2022년 연이어 이행 계획을 승인받는 등, 적극적으로 메탄 감축 노력을 보이고 있다. 

이는 결국 BP의 수익과도 연결되기 때문인데, 2019년 텍사스 지역의 BP에서 생산된 가스 약 18%가 3개월간 탈루 즉, 대기 중으로 새 나갔기 때문이다.

국제기구에서도 강력한 메탄 가스의 신속한 완화 조치를 각국에 촉구하기 위해, 대량의 메탄 배출 데이터를 수집하고, 정책 결정의 근거 데이터로 활용하고 있다. 

UN 환경 계획의 국제메탄배출관측기구(IMEO)는 메탄 가스의 주요 배출원을 투명하게 감지하고, 글로벌 노력을 확대하기 위한 새로운 이니셔티브로 MARS(Methane Alert and Response System)를 COP27에서 출범시켰다. 

새로운 위성 기반 시스템을 발표, 정부와 기업이 대응할 수 있도록, 국제에너지기구(IEA), 기후-청정 공기연합(CCAC) 등과 협력할 것임을 밝혔다.

메탄 탐지 위성 시스템은 에너지 부문의 매우 큰 점오염원부터 미세한 오염원까지 빈번하게 탐지, 더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특히 메탄의 지구온난화 영향력은 단기에 강하므로, 알림(메탄 경보) 기능을 추가해 조기에 감지 및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배출이 발생하면 관련 이해 관계자에게 알린 후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최초 글로벌 시스템을 누구나 접근할 수 있도록 제공할 계획이다.

미국 항공우주국(NASA)의 광물성 먼지 탐지 위성 탑재체가 50개 이상의 메탄 배출 지역을 관측한 결과, 가장 많이 배출된 중동의 석유 가스 시설에서 배출한 양이 미국 역사상 가장 많은 메탄 가스를 배출한 2015년 ‘알리소캐년’ 가스정 누출 사고와 유사했다.  

IEA가 올해 1월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석유·가스 부문에서 모든 메탄 감소 조치를 시행하려면, 2030년까지 약 1000억 달러(약 130조원)의 투자가 필요한데, 이는 지난해 석유·가스 산업 순이익의 3% 미만에 불과하다. 

파리 협정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모든 당사자는 제13조(투명성)에 규정된 바와 같이 의욕적인 노력을 수행하고, 제14조(전 지구적 이행 점검)에 따라 매 5년마다 NDC에 대한 결과를 통지 받는다.

그러나 국내 메탄 배출량 산정 결과는 Tier 1~2 수준이며(낮을수록 결과의 신뢰도와 정확도가 낮음), 환경·사회·투명(ESG) 경영을 위한 기업의 메탄 저감 활동도 찾기 어렵다. 

국내 기업이 선제적으로 대응하면 좋겠지만, 자발적 행동이 어렵다면 메탄 감축을 위한 올바른 대응 방안과 정책 결정을 위해 데이터 확보가 필요하다. 

온실가스 관측 위성 감시와 데이터 확보, 국내 기업과 정부가 탄소 중립을 둘러싼 대내·외 환경으로부터 경쟁력을 잃지 않는 방법이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