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격적 정부지원·다양한 인센티브, 성공의 열쇠

[미디어펜=김태우기자]최근 발표된 전기차 보급률 순위에 한국이 이름조차 못 올린 것으로 나타났다. 전기차 핵심기술인 배터리 팩과 관련된 기술은 세계 1위를 달리는 한국이 정작 전기차 보급률은 바닥을 기고 있다는 것이다.

반면 보급률 1위에 이름을 올린 노르웨이의 이번 결과는 적극적인 정부의 지원에서 비롯됐다는 것이 업계의 중론이다. 이에 전기차와 관련된 행정을 담당하는 부처들을 향한 여론의 질타가 예상된다.

   
▲ 국내 브랜드 기아자동차의 순수전기차 쏘울EV/현대자동차

14일 시장조사 업체 IHS 오토모티브는 올 1분기 순수전기차(EV)와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의 시장점유율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에 따르면 EV차량과 PHEV차량의 시장점유율이 가장 높은 것은 노르웨이로 집계됐다. 노르웨이의 EV차의 시장점유율은 33.1%로 1분기에 팔린 3대중에 1대꼴로 EV차와 PHEV차가 판매됐다.

EV차는 내연기관의 힘을 빌리지 않고 순수전기로만 모터를 움직여 주행하는 차이며, PHEV는 외부 충전을 통해 모터를 돌려 일정 거리를 달리고 이후에는 내연기관을 주동력으로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차량이다.

올 해 1분기 노르웨이에서 판매된 전기차는 총 8112대가 등록돼 지난해 1분기 대비 약 41%가량 증가했다. 이중 가장 많이 판매된 모델은 폭스바겐의 EV차 e-골프였다.

IHS는 노르웨이가 산유국임에도 불구하고 EV차의 높은 수요를 적극적인 정부의 지원으로 꼽았다.

현재 노르웨이에서는 수입 EV차와 PHEV차에 대해 무관세 해댁과 함께 다양한 인센티브가 지원되고 있다.

또 노르웨이에선 충전인프라 구축을 통해 EV차의 단점으로 꼽히던 이동거리의 제한을 해소시켰다. 이밖에 새차의 세금 면제를 통해 부가세면제해택과 통행료면제, 시내공영주차장 무료이용, 버스전용차로 진입 허용 등의 다양한 해택을 통해 EV차 보급 확산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자국의 완성차 브랜드에서 개발된 차량이 있음에도 거북이 행정으로 보급화가 지연되고 있는 국내 실정과는 판이하게 다른 모습이다.

현재 국내의 EV차량의 지원금은 정부 보조금 1500만원과 지자체 별로 150~800만원까지 지원되고 PHEV의 경우 이렇다 할 법률이 재정되어 있지 않다. 이에 기존 하이브리드 차량과 같은 보조금을 받고 있어 판매업체에서 나서 지원금을 조달하고 있는 실정이다.

여기에 두 차종모두 기본적으로 적용되는 각종 세제 지원까지 포함되곤 있지만 현재 지자체의 예산부족으로 줄여나가고 있는 실정이다. 세계적인 추세와 반대로 국내 보급정책만 겉돌고 있는 모습이다.

EV차와 PHEV차의 보급률순위 2위는 네덜란드였고 영국, 미국, 프랑스 등이 뒤를 이었다.

전기차 점유율이 아닌 등록대수 순위로는 미국이 1만4832대로 1위로 집계됐다. 미국에서 가장 많은 인기를 보인 차량은 고급 전기차 브랜드 테슬라의 모델S였다.

미국의 뒤를 이어 많은 EV차가 등록된 국가는 1만2055대로 중국이 이름을 올렸다. 중국에서는 정부 보조금 덕분에 1분기 EV와 PHEV가 750% 증가했지만 점유율은 아직 0.3%에 그쳤다. 중국 내에서 최고 인기를 누린 플러그인 차량은 현지 업체 BYD의 PHEV인 '친'이다.

IHS는 한국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지난해 말 기준 국내 전기차 대수는 3000여대로 전 세계 보급 대수의 0.5%에 불과하다.

이번 조사와 관련해 업계 관계자들은 늦장 행정과 충전인프라의 부족, 턱없이 부족한 인센티브가 보급률 확산을 저해하고 있다고 입을 모았다.

한 업계 관계자는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는 선진국과 함께 중국에서도 정부의 지원으로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며 “유독 국내 EV차 보급 정책이 겉도는 모습을 보여 안타깝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