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상일기자]새정치민주연합은 15일 국정원이 스마트폰 해킹 프로그램을 불법으로 구매·운영했다는 의혹을 집중 제기하며 철저한 진상 규명과 관련자 처벌을 요구하는 등 대대적 쟁점화를 시도했다.

특히 IT 전문가로 꼽히는 안철수 전 대표를 당 진상조사위원회 위원장으로 발탁하는 한편 감염검사센터를 설치, 먼저 당 지도부와 소속 의원을 상대로 검사에 들어가기로 하는 등 '판'을 키우며 범국민적 관심을 끌어내는데 적극 나섰다.

새정치연합은 이날 안 전 대표를 위원장으로 하고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및 정보위 소속 의원들을 중심으로 10∼12명 이내로 구성된 진상조사위 구성작업에 착수하는 등 발빠르게 움직였다. 외부 전문가의 참여도 검토 중이다.

안 전 대표는 조사위의 첫 활동 중 하나로 16일 스마트폰 등 개인기기가 해킹 프로그램에 감염됐는지를 판별하는 '감염검사센터'(가칭)를 개설키로 했다.

센터 개설과 함께 문재인 대표, 이종걸 원내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시범적으로 당 지도부 및 의원들의 스마트폰에 대한 검사를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이종걸 원내대표도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문 대표를 포함한 주요 당직자들의 스마트폰에 국정원의 감청 프로그램인 '스파이웨어'가 설치돼 있는지 점검하자고 제안한 바 있다.

안 전 대표는 "당직자뿐 아니라 일반 국민 중에서도 불안감을 갖는 분들이 많다"며 "빠른 시간 내에 전문가로 팀을 꾸려서 원하는 국민도 검사를 받을 수 있게 해 드릴 생각"이라고 말했다.

새정치연합은 조사 과정에서 불법 정황이 드러난 부분은 수사의뢰를 하고 수사가 제대로 진행되지 않으면 특검을 요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으며, 적절한 단계에서 국정조사 카드까지 꺼내들 태세다.

새정치연합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와 대변인 브리핑 등을 통해 국정원의 불법 사찰 의혹을 온종일 조명했다. 최고위원회의도 해킹 프로그램의 시연 영상을 보면서 시작됐다.

문재인 대표는 회의에서 이번 의혹을 '반국가적 범죄'로 규정, "불법의 여지가 있다면 국민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국회가 조사하는 게 바람직하다"며 국정조사 추진 가능성을 시사했다.

유은혜 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국정원은 해킹프로그램 구입부터 해킹팀의 구성, 운영 내역까지 모든 의문점에 대해서 낱낱이 밝혀야 한다"고 요구했다.

국정원이 지난 14일 국회 정보위원회에서 해명한 대로 프로그램을 대북·해외정보 수집에만 사용했더라도 이는 명백한 실정법 위반이라는 주장도 제기됐다.

문병호 의원은 성명에서 "통신비밀보호법에 따르면 북한이나 외국을 대상으로만 감청하더라도 대통령의 서면승인을 받아야 하며 국정원이 감청설비를 도입할 때에 국회 정보위에 통보해야 하지만 국정원은 2012년 도입 당시 해당 사실을 통보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번 의혹에 대한 당 차원의 드라이브에는 이번 의혹을 국정원 댓글 의혹 '시즌2'로 규정, 대여 공세의 호재로 활용하며 정국 주도권을 잡는 한편으로 혁신안 후폭풍으로 어지러운 당내 갈등의 시선을 외부로 돌리려는 포석도 엿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