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세헌기자] 태양광사업에 사활을 걸고 있는 OCI가 미국의 소다회 생산·판매 자회사를 매각키로 했다.

OCI는 지난 19일(현지시간) 북미지역 지주회사인 OCI 엔터프라이즈 산하의 화학분야 자회사 OCI 케미칼(지분율 100%)을 터키 이스탄불 소재 에너지기업 지너(Ciner)에 4억2900만달러(4918억원)를 받고 매각하기로 계약했다고 21일 밝혔다.

이 계약은 최종 협상과 관계당국 승인을 거쳐 3분기에 완료될 예정이다. 계약에 따라 OCI 케미칼이 지분(74.9%)을 보유한 OCI 리소시즈 LP가 매각된다.

OCI 리소시즈 LP는 소다회 제조사인 OCI 와이오밍 LLC 지분 51%를 보유한 회사로 2013년 미국 뉴욕증권거래소(NYSE)에 상장됐다.

OCI 와이오밍 LLC는 미국 와이오밍주 그린리버 지역에서 천연소다회 원료인 트로나를 향후 66년간 채굴할 수 있는 매장량을 보유한 업체다.

OCI 관계자는 “이번 매각은 태양광 발전사업을 포함해 북미 지역의 신사업을 전개하기 위한 재원을 확보하는 데 의미가 있다”면서 “회사는 태양광산업, ESS(에너지저장장치), 화학 소재 등 핵심사업을 중심으로 성장성과 수익성을 동시에 추구해 나가는 전략을 추진 중”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