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식약처-매일유업, 21일 기념식 가져

[미디어펜=정단비 기자] 매일유업이 흰 우유 중국 수출을 위한 생산에 돌입했다.
 
농림축산식품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 매일유업은 21일 전북 고창군 소재 상하공장에서 '한국산 흰우유 중국 수출 기념식'을 갖고 국내 유가공업체로는 최초로 중국 수출을 위한 흰우유(살균유) 생산에 본격 돌입했다고 밝혔다.
 
   
▲ 농림축산식품부-식품의약품안전처-매일유업은 21일 전북 고창군 소재 상하공장에서 ‘한국산 흰우유 중국 수출 기념식’을 개최했다./매일유업
 
이날 기념식에는 농림축산식품부 이준원 식품산업정책실장, 광주지방식품의약품안전청 김광호 청장 등 관계기관과 정수용 한국유가공협회장, 손정렬 한국낙농육우협회장, 매일유업 김선희 대표 등 업계 관계자 60여 명이 참석했다.
 
매일유업 흰우유(살균유) 1차 수출분은 중국 수출용 살균유 규정에 적합한 검사를 마친 뒤 21일 군산항을 출발, 22일 중국 산동성 쓰다오항에 도착할 예정이며 중국 식품안전검사국의 현지 검사를 한 차례 더 받은 후 중국의 소비자들에게 판매된다.
 
매일유업 흰우유(살균유)의 중국 수출은 중국의 '해외 유제품 생산업체(품목) 등록제' 시행 이후에 중국 법규에 맞춘 한국산 살균유 최초 중국 공식 수출이라는 점에서 국내 유업계는 물론 정부차원에서도 큰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지난해 5월부터 한국산 살균 우유 제품은 중국 정부의 살균기준 준수와 유통기한 검증 등 추가적인 기술검토 요구로 수출이 사실상 중단됐었다.
 
매일유업이 중국에 수출하는 흰 우유 제품은 180ml, 750ml 2종으로 올해 말까지 600(80만불 수준)을 중국 시장에 공급하고 20163000톤 이상을 수출한다는 계획이다. 매일유업의 흰우유는 첫 수출 지역으로 베이징(北京)과 상하이(上海) 등 특급도시를 중심시장으로 하여 집중적으로 공급되며 1선 도시 등지로 점차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정부도 흰 우유를 비롯한 유제품을 중국에 계속 안정적으로 수출할 수 있도록 민관협력 체계를 더욱 강화할 방침이다.
 
농식품부와 식약처 관계자는 "수출 활성화를 위해 업계와 협력, 중국 현지 홍보·판촉 등 다양한 지원을 할 것"이라며 "수출 지침 마련·수출업체 대상 설명회 개최 등 최선의 검역검사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매일유업 관계자는 "국내 최초로 중국의 모든 요구사항에 부합된 제품을 수출한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우유 생산 과잉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낙농업계를 위해 앞으로 중국 살균유 수출규모를 확대해 한국 유가공 산업 발전에 적극 기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중국 정부는 지난해 51일부터 '해외 유제품 생산업체(품목) 등록제'를 시행했다. 살균유 품목은 중국 정부의 살균기준 준수와 유통기한 검증 등 추가적인 기술검토 요구로 등록이 보류돼 수출이 사실상 중단됐었다.
 
그러다 지난 6월 매일유업 상하공장·연세우유 아산공장·서울우유 거창공장 등 국내 유제품 생산업체 3곳의 흰 우유(살균유)가 중국 정부 국가인증인가감독관리국에 등록돼 중국 수출을 할 수 있게 됐다. 이후 국내 유제품 생산업체는 수출용 포장지 제작, 생산일정 조정 등 사전 준비가 마무리돼 이날 처음 중국으로 흰 우유(살균유) 수출이 재개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