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사법인·공동 경영관리단 파견

[미디어펜=고이란 기자] 산업은행이 대우조선해양의 대규모 영업 손실 발생 가능성에 대해 입장을 밝혔다.

21일 산업은행은 “대우조선해양의 유동성 문제는 없다”며 “주채권은행인 산은과 최다채권은행인 수출입은행은 물론 여타 금융기관들도 대우조선해양과 정상적인 금융거래를 유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산은은 채권은행의 논의결과 대우조선해양이 선박 건조와 관련된 핵심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고 판단했고 선수금환급보증(RG) 등 영업활동과 관련한 금융거래가 원활하게 이루어질 경우 조기에 신뢰도를 회복할 수 있다는 것에 동감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이날 머스크 사의 컨테이너선에 대한 선수금환급보증 취급을 승인했으며 수은 등 여타 채권은행도 향후 신규 수주 선박에 대한 선수금환급보증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산은은 “다만 대규모 손실이 현실화될 경우 회사의 경영상 애로를 조기에 차단하고 종합적이고 근본적인 대책을 수립하기 위해 실사법인(삼정회계법인)을 투입해 실사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실사법인은 대규모 손실의 주요 원인을 철저히 규명하고 대우조선해양의 중장기 사업계획의 타당성을 검증해 경영 실태와 전망을 객관적으로 분석할 계획이다.

또 대우조선해양 본사 외에도 대우망갈리아, 드윈드 등 해외 자회사에 대한 실사도 함께 진행해 회사의 핵심 역량 제고 여부를 기준으로 처리방안을 수립할 방침이다.

산은 관계자는 “대우조선해양의 규모 등을 감안할 때 실사 작업은 상당한 시일이 예상된다”며 “사안의 중요성과 긴급성을 고려해 최대 인력을 실사에 투입해 최대한 신속하게 실사를 완료함으로써 회사에 대한 불확실성을 조기에 해소할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실사 결과를 토대로 추후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데에 충분한 대책을 제시할 것”이라며 “대우조선해양이 비핵심자산 매각, 조직 슬림화와 재정비, 강력한 비용절감 방안 실행, 부실 자회사 정리 등 시장이 납득할 수 있는 자구계획을 신속하게 이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산은은 실사와 함께 주요 채권은행인 수은, 농협과 공동으로 경영관리단을 파견해 투명하고 객관적으로 실사 진행 상황과 회사의 경영 상황을 점검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