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동건 기자] 최근 5년간 국내 개봉 영화 가운데 최소 323편의 박스오피스가 부풀려진 것으로 밝혀졌다.

서울경찰청 반부패·공공범죄수사대는 지난 14일 국내 상영관(CGV·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영화 배급사(24곳) 관계자 69명을 검찰에 송치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들은 2018년 3월부터 올해 6월까지 5년간 박스오피스 순위를 끌어올리려고 특정 상영 회차가 전석 매진된 것처럼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에 발권 정보를 허위로 입력한 혐의를 받는다. 이들이 뻥튀기한 관객 수는 모두 267만명으로 집계됐다.

박스오피스 집계는 멀티플렉스 등 영화사업자가 영화진흥위원회 통합전산망에 영화별 관객 수와 매출액 등을 입력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경찰은 멀티플렉스와 배급사 관계자들이 짜고 허위 데이터를 입력해 특정 상영 회차가 전석 매진된 것처럼 꾸며 영화진흥위원회의 업무를 방해했다고 판단했다.


   
▲ 사진=영화 '비상선언', '그대가 조국' 포스터


관객 수 조작 의혹을 받는 작품은 '비상선언'을 비롯해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을 주인공으로 하는 다큐멘터리 '그대가 조국', '뜨거운 피', '비와 당신의 이야기' 등이다.

경찰 관계자는 "관객 수 등 자료를 전송하는 주체가 영화상영관으로 한정돼 공모한 영화배급사에 대해서는 별도의 제재 규정이 부족하다"며 "문화체육관광부와 영진위에 제도 개선을 건의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미디어펜=이동건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