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 예약 판매 인기에 지난 해 대비 품목 수 확대
[미디어펜=이미미 기자] 무더위가 연일 기승을 부리는 가운데 유통업계가 추석 선물 예약 판매를 개시했다. 고물가 영향으로 소비자들이 지갑을 열기 부담스러워진 만큼, 본 판매에 비해 할인율이 높은 사전 예약 판매 수요가 더 늘어날 것이라는 판단이다. 

16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롯데와 현대, 갤러리아 등 주요 백화점들은 오는 18일을 기점으로 일제히 추석 선물 예약 판매에 나선다.  

   
▲ 소비자가 추석 선물세트 사전 예약 판매 기간을 활용해 롯데백화점에서 상품을 고르고 있다./사진=롯데백화점 제공


롯데백화점은 이달 18일부터 다음 달 7일까지 단 20일 동안 백화점 전 점에서 축산, 수산, 청과 등 총 190여 가지 품목의 사전 예약 선물 상품을 선보인다. 정상가 대비 최대 60% 할인 판매한다. 

롯데백화점에서 사전 예약 판매 매출은 꾸준히 신장세다. 지난해 추석과 올해 설의 경우 전년 대비 각각 35%, 50% 늘었다. 물가 상승으로 수요가 더욱 증가 한다고 롯데백화점은 설명했다. 올해는 사전 예약 판매 품목 수를 10% 이상 확대했다. 

현대백화점은 오는 18일부터 다음달 10일까지 ‘2023년 추석 선물세트 예약 판매’를 한다. 행사는 더현대 서울을 시작으로 압구정본점 등 전국 16개 백화점 점포와 공식 온라인몰 더현대닷컴·현대식품관 투홈 등으로 확대 운영할 예정이다.
 
예약 판매 기간 현대백화점은 한우·굴비·청과·건강식품 등 인기 세트 약 260여 종을 최대 30% 할인해 선보인다. 같은 기간 온라인몰과 모바일앱을 통해 구매하면 추가 혜택을 제공한다. 
 
장우석 현대백화점 식품사업부장(상무)은 “올 추석 고물가로 합리적인 가성비 선물세트를 찾는 고객이 늘 것으로 보고 사전 할인이 적용된 예약 판매 품목과 물량을 전년보다 30% 이상 늘려 운영한다”며 “명절 기간 세분화된 소비자 취향을 겨냥해 친환경 한우와 신품종 이색 청과 등 차별화된 프리미엄 선물세트도 새롭게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갤러리아백화점은 오는 18일부터 9월 11일까지 전 지점에서 추석 선물세트 예약 판매를 한다. 전년대비 예약판매 세트 품목을 20% 늘렸다. 총 300여개 품목을 행사기간 동안 최대 60%에서 10%까지 할인 판매한다.

온라인 선물 세트도 대폭 강화했다. 카카오톡 선물하기 주 고객층인 2~30대 고객을 위한 10만 원 이하 가공식품 및 청과 세트로 가성비에 중점을 뒀다.

한화갤러리아 관계자는 “올 추석 선물세트는 고물가 시대에 고객 부담을 낮추는 것에 중점을 뒀다”고 말했다.

   
▲ 모델들이 지난 8월7일 서울 등촌동 ‘홈플러스 메가푸드마켓’ 강서점에서 ‘2023 추석 선물세트 사전예약’을 소개하고 있다. 홈플러스는 8월 10일부터 9월 18일까지 40일간 행사를 벌인다./사진=홈플러스 제공


대형마트는 백화점보다 일주일가량 앞선 지난 10일부터 추석 선물세트 사전 예약 행사를 시작했다. 

홈플러스는 올해 추석 선물세트 사전예약 상품 수를 지난해 추석 대비 약 35% 확대했다. 지난해 추석의 경우 선물세트 전체 매출 가운데 사전예약 비중이 60%를 훌쩍 넘겼다.

롯데마트는 이번 추석 사전 예약판매로 총 700여 개 품목을 준비했다. 5만 원 미만 가성비 과일세트와 50만 원 대 프리미엄 한우세트까지 상품 구색과 물량을 확대했다.

롯데마트 선물세트 사전예약 매출액의 비중은 2021년 설날 처음으로 50%를 넘어섰다. 지난해 추석과 올해 설날에는 약 55%까지 올랐다. 
 
장호준 롯데마트 커머셜플랜팀장은 “사전예약 기간에 선물세트를 구매하는 고객이 늘고 있는 만큼 가성비부터 프리미엄까지 특색 있는 품목들로 심혈을 기울여 준비했다”고 말했다. 

[미디어펜=이미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