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문상진 기자] 세종대학교(총장 배덕효) 반도체시스템공학과가 12일부터 15일까지 2024학년도 수시모집을 진행한다고 4일 밝혔다.

세종대학교 반도체시스템공학과는 우리나라 팹리스 및 파운드리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핵심 우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2023학년도 1학기에 신설된 세종대학교의 특성화 및 미래전략 학과이다. 

반도체 산업분야에서 우수한 인력에 대한 공급은 수요 대비 부족한 상태이며, 특히 파운드리를 포함한 시스템반도체 인력은 더욱 심해지고 있다. 첨단 반도체 분야는 전문가 수준으로 인력을 양성하고 공급하는데 있어 다른 분야보다 오래 걸리기 때문에, 지속적이고 특화된 인력 양성이 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 세종대 반도체시스템공학과 임유승(맨 왼쪽) 교수 연구팀이 반도체 소자 공정과정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세종대 제공

세종대 반도체시스템공학과는 2023년 8월 기준으로 총 13명의 전임교수로 구성돼 있으며, 학교 발전 및 특성화 전략에 따라 반도체분야 전문가 및 석학을 지속적으로 초빙해 전임교수의 규모를 교수대 학생비 기준으로 국내대학 최고 수준으로 높일 계획을 수립해 추진하고 있다. 2023학년도 현재 학부정원은 60명이고 대학원생 정원은 50명으로 고급전문인력에 대한 요구가 급증하고 있는 반도체분야의 특성에 맞도록 대학원 중심의 인력양성규모를 가지고 있다. 

세종대 반도체시스템공학과의 학부 교육과정은 크게 △반도체 공정 △반도체 소자 △반도체 설계의 3개 분야로 커리큘럼을 구성하고 있으며, 각 분야별로 반도체산업에 필요한 요소기술을 배울 수 있도록 전공과목을 배치했다. 세종대 반도체시스템공학과만의 고급인력양성을 위한 차별화 전략을 위해 특화전략과목들을 전공필수로 지정했다. 

세종대 반도체시스템공학과는 향후 10년 이내에 반도체관련 학과 중에서 국내 최고 수준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비전 및 목표를 수립하였으며, 목표 달성을 위해 고용연계형 계약학과로의 확대, 반도체고급인력 양성을 위한 학·석사 연계과정 확대, 우수 산학협력기업 확대, 산업체 인턴쉽 및 취업연계 프로그램 도입 등의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2024학년도 세종대학교 수시모집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세종대학교 입학과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미디어펜=문상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