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문상진 기자] 새누리당 원유철 원내대표는 공천권을 국민에게 돌려줘야 하는 정치혁신이 필요하다고 26일 지적했다.

원 대표는 이날 새정치민주연합의 '의원정수 확대' 주장과 관련해 "지금은 국회의원 숫자를 늘리는 게 중요한 게 아니다"며 "공천권을 국민에게 돌려드리는 식의 정치혁신이 필요한 시기"라고 강조했다.

   
▲ 새누리당 원유철 원내대표는 공천권을 국민에게 돌려줘야 하는 정치혁신이 필요하다고 26일 지적했다./사진=YTN캡쳐

연합뉴스와 인터뷰를 통해 원 원내대표는 "국회의원 선거구 인구 편차를 줄여야 한다는 헌법재판소의 결정을 존중해서 선거구획정을 하되, 의원 숫자부터 늘리는 것을 연구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본다"면서 이같이 강조했다.

그러면서 "새누리당은 밀실공천, 야합공천을 방지하고 오픈프라이머리(완전국민경선제)를 통해 경쟁력있는 후보, 민심을 뒷받침하는 후보를 추천하는 방안을 중심으로 정치개혁을 추진할 것"이라면서 야당도 이에 따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특히 새정치연합 이종걸 원내대표가 제안한 '의원정수 390명 확대·세비 50% 삭감' 방안에 대해서도 "이는 앞으로 통일시대에 대비해 양원제로 전환하거나 할 때 논의할 만한 문제로, 개헌과도 맞물려 있다"면서 "지금은 시기상조"라고 일축했다.

권성동 전략기획본부장도 야당의 주장에 대해 "중요한 건 의석수를 늘리는 게 아니라 국회가 제 역할 다하는 것"이라면서 "야당의 속셈은 자신들이 유리한 지역구를 늘리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권 본부장은 특히 새정치연합측의 '세비 삭감'에 대해서도 "의원 숫자를 늘리면 보좌관 숫자도 늘어나고 다른 경비도 늘어나게 마련"이라면서 "결국 부담은 국민에게 가게 돼 있다"고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