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비자카드나 마스터카드 로고가 없어도 해외에서 물건을 살 수 있게 된다.

28일 코나아이는 300억원을 투자해 국내외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는 국제 표준 EMV(Europay MasterCard Visa) 기반의 결제 플랫폼 코나페이(KONA PAY)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국내에는 비자(VISA)나 마스터카드(MASTER CARD), 유니언페이(UNION PAY)처럼 국제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결제 표준 브랜드가 없기 때문에 외국에서 신용카드 등을 사용할 때 비자나 마스터카드의 결제 플랫폼을 사용해야 한다.

그 동안 국내전용 신용카드를 쓰는 고객은 해외에서 카드를 쓰고자 할 경우 비자나 마스터 로고가 찍힌 국내외 겸용 카드를 다시 발급받아야 했다.

코나아이는 자사의 결제 플랫폼인 코나페이를 쓸 경우 IC카드를 결제할 수 있는 국내외 모든 단말기에서 카드를 이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소비자들은 코나페이 앱을 통해 모바일카드를 발급받거나, 한 장에 여러개의 신용카드 정보를 담을 수 있는 코나페이카드 실물을 갖고 다니면서 결제할 수 있다.

근거리무선통신(NFC) 기술을 이용해 결제 단말기에 접촉하는 방식, 큐알(QR)코드나 바코드를 이용하는 방식 등 마그네틱 선을 이용한 방식 외에 다른 다양한 방식으로 결제를 할 수 있다.

코나아이는 이와 함께 스마트카드 보안기술을 코나페이에 접목, 개인정보와 결제정보를 스마트카드 안에 암호해 저장하기 때문에 해킹으로부터 안전하다고 설명했다.

조정일 코나아이 대표이사는 "카카오페이로 (오프라인) 상점에서 결제할 수 없듯이 기존 휴대전화 제조사의 간편결제 시스템이나 금융사 앱카드는 국내외에서 사용하는데 한계가 있었다"며 "코나페이는 국제 표준 EMV를 따르고 있기 때문에 국내외에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특히 코나페이가 국내외에서 비자나 마스터카드만큼 활성화되면 외국 자본에 수수료를 지급하지 않아도 되므로 '결제 주권'을 찾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코나아이는 현재 은행들과 모바일카드 발급 등과 관련해 협의 중이며 이르면 올해 안에 상용화가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