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출권 이월 한도 3배로 확대, 상쇄배출권 전환기한도 5년으로 연장
내년부터 금융기관 시장 참여 등... 기업 온실가스 감축 유도
[미디어펜=구태경 기자] 정부가 온실가스 배출권 시장 기능을 왜곡시키던 규제를 개선, 소수 기업만 참여하던 배출권 거래 시장에 금융기관 등을 포함시키는 등 배출권 시장 활성화에 나섰다. 

   
▲ 환경부 정부세종청사./사진=미디어펜


환경부는 2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리는 제18차 배출권 할당위원회(경제부총리 주재)를 계기로 배출권 시장 규제 개선 및 참여자 확대 등의 내용을 담은 ‘배출권 거래시장 활성화 방안’을 공개했다.

이번 방안은 시장 본연의 기능을 왜곡하고 기업의 자유로운 배출권 운용을 저해하던 배출권 이월 제한과 상쇄배출권의 전환 의무기한 완화가 골자다. 

그간 우리나라 배출권 거래 시장은 거래량이 적고 가격 변동성은 높아 기업의 온실가스 감축 투자를 유도하기에 한계가 있었다. 특히 최근에는 배출권 가격이 역대 최저 수준(7월 24일 기준, 톤당 7020원)에 도달해 제도의 실효성을 저해했다. 이에 환경부는 배출권 거래시장이 정상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개선안을 마련했다.

우선 거래 참여자를 늘리고 거래 상품을 다양화한다. 배출권을 증권사를 통해 쉽게 거래할 수 있도록 위탁거래를 도입하고 금융기관‧개인 등 거래에 참여할 수 있는 대상을 단계적으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이르면 내년부터 증권사 외 금융기관도 위탁거래를 통해 배출권 거래시장에 참여할 수 있게 된다.

국내 배출권 가격과 연동된 금융상품(ETN, 상장지수증권 및 ETF, 상장지수펀드) 등의 출시로 투자를 유도하고, 위험 관리를 위한 선물시장도 개설한다. 참고로 유럽연합(EU) 등 해외 배출권 가격과 연동된 금융상품은 이미 국내에 출시돼 거래 중이다.

특히 배출권이 남은 기업의 이월 물량을 당초 판매량의 1배에서 3배로 완화하고, 배출권이 부족한 기업도 부족량보다 더 매수해 이월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배출권 수급불균형 해소를 위해 배출권거래제 적용 기업이 외부에서 온실가스를 감축한 실적을 상쇄배출권으로 전환해야 하는 의무기한도 기존 ‘감축실적 인증 후 2년’에서 ‘5년’으로 연장한다.

이와 함께 유상할당 경매 물량의 탄력적 조정, 시장조성자 추가지정 등 시장 안정화를 위한 조치들도 함께 추진된다. 시장 참여자의 불공정 거래 등을 막기 위해 금융당국과의 협업을 통해 관리체계도 구축한다.

이외에도 지난 4월 변경된 국가 온실가스 감축 로드맵을 반영한 제3차 계획기간 배출허용총량 조정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구체적인 사항은 이날 할당위원회 논의 결과를 토대로, 추후 2050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및 국무회의 심의를 거쳐 확정될 예정이다.

임상준 환경부 차관은 “온실가스 감축도 규제보다는 시장 원리를 통해 해결하는 것이 효율적”이라며 “환경부는 온실가스를 줄인 기업이 혜택을 볼 수 있도록 공정하고 효율적인 배출권 시장을 만들어 온실가스 감축 투자를 유도하고, 이를 통해 기후분야 산업 육성의 계기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미디어펜=구태경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