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용품업계 최초로 탄소성적표지 인증 제도 3단계 모두 취득

[미디어펜=정단비 기자] 애경은 29일 스마트그린 액체세제 '리큐'가 원료 구입부터 사용까지 전 과정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 감축활동을 통해 2년간 30년생 소나무 21만 그루를 심은 효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 애경은 스마트그린 액체세제 '리큐'가 원료 구입부터 사용까지 전 과정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 감축활동을 통해 2년간 30년생 소나무 21만 그루를 심은 효과를 거뒀다고 밝혔다./애경
 
스마트그린 액체세제 리큐는 3년간의 연구개발을 통해 사용량은 줄이면서 3배의 세척효과를 낼 수 있도록 개발됐을 뿐만 아니라 정량 계량이 쉽도록 용기에 세탁볼을 접목시켜 2010년 선보인 친환경 제품이다.
 
리큐는 세탁세제의 과용으로 인한 환경오염을 줄이자는 취지의 '정량쓰기 캠페인'을 비롯해서 환경친화적인 제조공정 도입을 통해 원료 구입부터 생산, 유통, 사용까지 전 과정에서 발생한 온실가스 배출량을 기존대비 4.2%(최소탄소감축율) 이상 감축시켰다.
 
또한 저탄소 제품개발 프로세스 적용은 물론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에서 인정받은 배출권 구매, 탄소상쇄 숲 조성 등의 온실가스 배출 제로화 운동 등 친환경 실천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쳤다.
 
그 결과 리큐의 주요 10개 제품은 20137월 액체세제 최초로 저탄소제품 인증을 취득했으며 그 중 하나인 리큐 진한겔 드럼용 3L는 업계 최초로 탄소중립 제품 인증을 받았다.
 
이로써 애경은 생활용품업계에서 유일하게 탄소성적표지 제도의 1단계 탄소배출량 인증 2단계 저탄소제품 인증 3단계 탄소중립제품 인증 등을 모두 취득한 제품을 보유하게 됐다.
 
리큐가 저탄소제품 인증과 탄소중립제품 인증 취득이후 2년 동안 감축한 온실가스량은 총 1432390kgCO2(이산화탄소 환산기준)이다. 이는 30년생 소나무 217000그루가 1년간 흡수하는 이산화탄소량과 동일하다. 또한 전력사용량으로 환산하면 5000가구(4인가족 기준)가 각 가구당 약 10만원의 전기세를 절약한 셈이다.
 
애경은 특히 온실가스 배출 감축에도 적극 나서 환경 친화 세제 '스파크'가 세탁세제로는 처음으로 저탄소제품 인증을 취득했으며 이후 고농축 액체세제 '리큐'에 이어 주방세제 '트리오 곡물설거지'가 추가되면서 인증 제품군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애경 관계자는 "친환경 실천을 통해 온실가스 배출량을 201712월까지 30년생 소나무 약 50만그루가 1년동안 흡수하는 이산화탄소량에 대한 상쇄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라며 "스마트그린 경영을 실천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쳐나가 환경친화 제품을 적극적으로 개발하고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