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유철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31일 국회 원내대표단·정책위원회 연석회의에서 노동시장 선진화를 위해 어느 한 계층이나 조직의 희생을 강요해서는 안된다고 말했다./사진=미디어펜

[미디어펜=김민우 기자]원유철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31일 “노동시장 선진화는 어느 한 계층이나 조직의 희생을 강요하는 방향으로 접근하는 것이 아니다”며 “구조개혁을 통한 상생과 대한민국 생존을 위한 필수전략”이라고 말했다.

원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단·정책위원회 연석회의에서 “노동개혁의 중심은 격차해소와 상생협력, 대기업과 중소기업,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격차 해소와 장년과 청년 간의 상생을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노동자나 기업의 일방적인 희생이 강요돼서는 안되며, 소통과 공감, 미래세대를 위한 고민이 문제해결의 열쇠가 될 것이다. 기본적으로 노사 당사자 간의 소통을 바탕으로 추진되는 것이므로 노사정위원회에서 충분한 논의와 합의를 통한 대타협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는 최근 민주노총이 현재 노사정위를 나와 있는 상태인 점을 들어 새정치민주연합이 노사정위는 현실성이 없고, 공무원연금개혁 때처럼 새로운 사회적 대타협기구, 협상창구를 만들자고 주장하고 있는 데 대한 지적이다.

또한 원 원내대표는 새민련이 주장하는 권역별 비례대표제와 의원정수 증원 등과 관련해 “지금은 양보다 질이 중요하다”면서 “중요한 것은 의원정수를 늘리는 게 아니라 국회의 고비용 저효율 구조를 어떻게 바꾸느냐가 정치개혁의 핵심 과제"라고 강조했다.

원 원내대표는 “우리는 공천권을 국민에게 돌려 드린다는 공천개혁부터 국회가 국가경쟁력을 어떻게 높일지 고민하고 있다”면서 “국회 정치개혁특위에서 조정된 안을 기초로 김무성 대표가 귀국하면 당 최고위원회의, 의원총회를 거쳐 당의 안으로 결정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