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신문 종간, 비윤리행위 신고보상금 30억원

[미디어펜=고이란 기자] 포스코가 비상경영 쇄신안 발표 이후 본격적인 행보에 들어갔다. 권오준 포스코 회장은 지난 15일 2분기 실적발표와 함께 ‘포스코 비상경영 쇄신안’을 발표한 바 있다.

3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포스코는 사내 곳곳의 변화를 맞고 있다. 먼저 사내 소식지의 소통방식부터 바뀐다. 포스코 종이 신문이 발행을 중단하고 통합 온라인 시스템으로 재탄생하는 것이다.

포스코는 종이신문의 발행 중단으로 원가 절감과 동시에 온라인의 강점을 통해 사내 소통 강화에 나선다.

   
▲ 권오준 포스코 회장이 지난 16일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임직원들과 함께 경영쇄신 실천다짐 선서를 하고 있다. /사진=포스코 제공

지난 1994년 6월 창간한 포스코 신문은 가장 성공한 기업신문이라는 평가를 받으며 21년간 포스코그룹의 소통을 담당해왔다. 포스코 종이 신문은 지난 30일로 종간됐다.

포스코 관계자는 “포스코 종이신문 발행 중단은 그룹사뿐 아니라 해외법인 임직원들까지 아우르는 양방향 소통을 실현하자는 취지”라며 “포스코 신문, PBN방송, 사내블로그가 온라인 기반의 ‘포스코미디어’로 통합돼 오는 9월 4일 오픈한다”고 밝혔다.

포스코의 윤리경영 실천도 강화된다. 포스코는 비윤리행위 신고보상금 한도를 30억원까지 높인다. 비윤리행위 신고 제도는 지난 2004년 8월부터 시행됐으며 2011년 최대 보상금 한도가 5000만 원에서 10억 원으로 한 차례 확대된 바 있다.

이번 보상금액 인상은 경영쇄신안에 따른 것이다. 포스코는 윤리를 회사경영의 최우선순위로 삼을 것을 다짐하며 ‘금품수수·횡령·성희롱·정보조작’ 등 4대 비윤리 행위에 대해 무관용원칙(one strike out)을 적용할 것을 공고히 했다.

포스코는 투자 실패, 경영부실 등에 대한 책임을 물어 퇴직 25명을 포함해 총 43명의 임원을 인사조치 했다. 또 쇄신위 구성 당시 사표를 제출했던 계열사 대표 중 현직에서 물러난 대우인터내셔널과 포스코플랜텍 이외에 포스코P&S, 포스코엠텍, SNNC, 포항스틸러스, 포스코AST 대표도 교체했다.

이어 제철소 조업부서와 R&D 조직을 제외한 본사와 제철소 전 부서를 중심으로 조직을 축소하고 관련 인력들을 재배치했다. 그 결과 4개 부장급 조직을 포함해 88개 조직을 폐지했다.

포스코는 앞으로도 비핵심 해외사업 매각, 청산, 합병 등을 통해 오는 2017년까지 30%를 정리하고 부실 국내 계열사까지 단계별 구조조정을 통해 50%로 줄여나갈 계획이다.

한편 포스코 쇄신안은 권오준 회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포스코 비상경영쇄신위원회가 매주 2차례씩 20번의 회의를 거쳐 최종 완성됐다.

쇄신안에는 ▲사업포트폴리오의 내실있는 재편성 ▲경영 의사결정에 대한 책임 명확화 ▲인적 경쟁력 제고와 공정인사 구현 ▲거래관행의 투명하고 시장지향적 개선 ▲윤리경영을 회사운영의 최우선순위로 정착 등의 다섯가지 내용이 담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