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거비 경감 후속 조치 긴요" 사업성 확보 위한 세제·금융 지원도

[미디어펜=이시경 기자] 서울시 SH공사가 야심차게 추진하는 저소득 사회초년생과 신혼부부를 위한 임대주택,‘서울리츠’가 안착하기 위해서는 입주자의 거주비를 경감하는 후속 조치가 긴요한 것으로 지적됐다.

   
 
김성용 C&R 대표는 “30대 전후의 주거복지를 위한 서울리츠가 제궤도에 오르기 위해서는 해당 수요층의 주거취향이 주택에 담겨 있어야 한다"며 "금융과 세제 등 사업성 확보 추가조치와 더불어 거주비 경감을 위한 지원대책도 마련되는 등 세 가지 사항이 보완돼야 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먼저 수요층의 주거니드가 '서울 리츠'에 담겨있어야 한다. 서울시는 서울리츠의 대상자로 사회초년·신혼부부 중 소득분위 7분위 이하(세전 월소득 약 539만원) 계층을 삼았다. 최근 주택 거주 비용이 상승하면서 보다 저렴한 주택을 찾는 2030 세대가 늘어나는 추세로, 이들을 확보하는 것이 관건으로 보인다.

2030 세대를 참여시킨 뒤에는 사업성을 확보해야 성사 가능성이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서울리츠는 임대료가 주변 시세보다 20% 이상 저렴하기 때문에 임대 수요자에게는 장점으로 작용해도 자칫 사업성 면에서 부족할 위험이 있다.

수요층·사업성을 모두 갖추고 나면 서울시 차원의 지속적인 관리가 이어져야 한다. 김 대표는 민간자금이 모두 모여 사업을 완성하는 것에서 끝나지 않고 단기·중기·장기적인 매뉴얼을 마련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하기도 했다.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 김 대표는 “사업성을 확보하려면 조세·금융 등 다양한 분야의 지원이 병행돼야 할 것”이라며 “사업 대상인 2030 세대는 보증금이 부담될 뿐만 아니라 매달 내는 월세와 관리비도 버겨울 수 있어 후속 지원대책이 긴요하다”고 전했다.

서울시 주택정책과는 “서울리츠는 시유지에 건립되기에 건설원가의 큰 비중을 차지하는 토지비의 부담이 없어 사업성이 충분하다”며 “자체 시뮬레이션을 진행하고 전문가들의 자문을 실시, 사업성이 충분한 모델이라는 결론을 내렸다”고 말했다.

추후 관리에 대해서는 “아직 초기 단계라 결정되지 않았지만 민간임대관리회사 혹은 SH공사의 노하우로 관리되는 임대관리회사들 중 한 곳을 리츠(REITs·부동산투자회사)에서 선정해 지속적으로 관리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