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 팔레 사우디 장관 "규제 개선·금융 지원 등 방안 마련 중"
[미디어펜=김준희 기자]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지난 14일 칼리드 알 팔레 사우디아라비아 투자부 장관과 조찬 간담회를 갖고 양국 간 인프라 협력 강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 원희룡(왼쪽) 국토교통부 장관과 칼리드 알 팔레 사우디아라비아 투자부 장관./사진=국토교통부


이날 조찬 간담회는 ‘제4차 한-사우디 비전 2030 위원회’에 참석하기 위해 방한한 칼리드 알 팔레 투자부 장관의 적극적인 제안으로 성사됐다. 우리나라 주요 건설 기업들도 동석했다.

원 장관은 “한국은 사우디 비전 2030의 주요 협력국이므로 국토부는 기존 협력 분야인 건설·인프라, 플랜트뿐 아니라 스마트시티, 미래 모빌리티·2차전지, 그리고 문화·관광에 이르기까지 전 분야의 우수한 한국 기업과 원팀코리아를 가동해 함께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해 11월 양국 정상 간 만남을 계기로 체결한 업무협약(MOU) 등 정상외교의 성과를 구체화하기 위해 우리 기업들과 함께 협력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원 장관은 조찬 간담회에 동석한 한국 기업들을 차례로 소개하며 사우디 투자부 소관 관심 사업들에 대한 투자 제안과 기업의 경쟁력을 홍보하는 기회를 갖도록 했다.

알 팔레 장관은 “한-사우디 비전 2030 위원회를 계기로 한국에 방문해 많은 기업들을 만났고 이 자리에서도 주요 건설기업들을 만나 프로젝트를 설명할 수 있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고 화답했다.

또 “한국은 가장 믿을만한 파트너로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보유한 한국 기업이 사우디 주요 프로젝트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규제 개선, 금융 지원 등 방안을 마련 중”이라며 “건설·인프라 분야 메가 프로젝트에 한국 기업이 참여할 기회가 많으므로 적극적인 동참을 요청하며 미래 비전을 지속 논의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원 장관은 “지난해부터 올해 6월까지 세 차례에 걸쳐 사우디에 원팀코리아를 파견했고 7월에는 아시아 최초 네옴 전시회를 서울에서 성공적으로 개최하는 등 양국 협력의 지평을 더욱 넓혀나가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건설 인프라 분야에서 협력을 플랫폼으로 에너지·방산·바이오·문화 등 전 분야에서 패키지 진출을 통해 성과 확대를 도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미디어펜=김준희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