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문상진 기자] 정부는 광복 70주년을 기념해 14일 임시 공휴일로 지정하고 사흘간의 연휴에 온 국민이 참여하는 축제의 마당을 펼치기로 했다.

따라서 광복 70주년 축제 한마당에서 국민대화합과  경제살리기의 차원에서 단행키로 했던 재계 총수와 서민 생계형 범죄에 대한 대통령의 특별사면 폭이 얼마나 확대될 지가 주목된다. 

박근혜 대통령은 4일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 이 같이 결정하고 광복 70주년의 역사적 의미를 되새기면서 온 국민이 하나가 되는 축제의 날, 통일 한국과 국가 발전을 기약하는 다짐의 날로 삼기로 했다.

   
▲ 박근혜대통령은 4일 청와대 국무회의에서 광복 70주년 기념, 14일을 임시 공휴일로 지정키로 하는 안건을 통과시켰다. 정부는 14~16일 사흘간 연휴에 온국민이 참여하는 다양한 행사를 펼쳐 축제의 한마당을 펼치기로 했다./출처=청와대

경제 살리기 차원에서 내수진작을 위해 민자를 포함한 모든 고속도로 통행료가 하루동안 면제되고 철도 이용객에도 요금 할인 또는 면제 혜택이 부여된다.

고궁 등 공공 문화설이 무료로 개방되며 백화점과 대형 편의시설, 호텔 등 관광유통시설은 외국인 대상으로 쇼핑 축제 '코리아 그랜드 세일'이 일주일 앞당겨 실시된다.

한류스타들이 대거 출연하는 케이팝 페스티벌'이 4일 서울광장에서 열리는 것을 비롯, 광복절 전후에 서울과 부산 대전 대구, 광주 등 전국 7개 권에서 다양한 공연과 불꽃놀이가 열린다.

14일이 임시 공휴일에는 법정 공휴일이 아니기 때문에 관공서·공공기관·은행·학교 등만 휴무대상에 해당된다.

기업체와 개인사업자 등은 자체적으로 휴무 여부를 정하게 된다.

전국경제인연합회 관계자는 "정부의 임시 공휴일 지정 취지를 재계가 십분 살리는 데 동참할 예정이다"며 "광복 70주년을 맞이해 청년 일자리 창출과 투자 확대 등 경제살리기에 재계가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동시에 재계와 국민은 광복 70주년에 즈음, 임시 공휴일 지정의 취지를 살리는 박대통령의 '통큰' 특별사면을 기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재계 관계자는 "통일 시대를 향한 국민 대통합과 경제살리기, 국가 발전을 위한 박근혜정부의 특단의 조치를 기대한다"며 "경제인과 정치인을 비롯해 서민들의 생계형 범죄에 대한 대사면으로 희망의 새시대와 밝은 미래를 기약하는 광복 70년이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