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생활건강 3분기 매출 1조7462억 원…아모레퍼시픽 9633억 원
[미디어펜=이다빈 기자]K-뷰티를 이끄는 두 기업 LG생활건강과 아모레퍼시픽이 이번 3분기 중국 매출 감소 등의 영향으로 부진한 성적표를 받았다. 이들 업체는 4분기 새로운 글로벌 시장을 공략하고 화장품 업체 지분 인수 등을 통해 실적 반등을 꾀하고 있다.

   


2일 뷰티업계에 따르면 LG생활건강은 이번 3분기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6.6% 감소한 1조7462억 원, 영업이익은 32.4% 감소한 1285억 원을 기록했다. 아모레퍼시픽그룹은 이번 3분기 지난해 동기 대비 5.7% 하락한 9633억 원의 매출과 12.7% 하락한 288억 원의 영업이익을 보였다.

LG생활건강은 음료(Refreshment) 매출은 지속 성장했으나 화장품(Beauty) 및 생활용품(Home Care & Daily Beauty, HDB) 매출이 모두 감소하며 전사 매출이 역성장했다. 중국 경기 둔화로 인해 화장품 수익성이 하락하고 국내 가맹점 사업 종료 및 북미 사업 관련 구조조정 진행 등의 영향으로 영업이익이 감소했다.

화장품 사업 3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5.1% 감소한 6702억 원, 영업이익은 88.2% 감소한 80억 원을 기록했다.

중국의 경기 침체가 지속되며 주요 채널의 매출이 감소했고 국내 내수 채널은 성장이 지속됐다. 소비 심리 위축 영향 등으로 면세 및 중국 매출이 두 자릿수 감소했으며 국내 H&B 및 온라인 매출은 성장했다. 영업이익은 주요 채널 수요 약세 및 구조조정 비용 등으로 감소했다. 
 
HDB 사업 3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9% 감소한 5701억 원, 영업이익은 16.8% 감소한 467억 원을 기록했다.
 
데일리뷰티 실적은 견조했으나 원료사업 기저 부담이 지속되며 매출은 소폭 감소했다. 주요 브랜드인 ‘유시몰’, ‘FiJi’, ‘엘라스틴’ 등은 매출이 성장하였고, ‘피지오겔’도 데일리뮨 앰플 제품의 판매 호조로 성장했다. 

영업이익은 고정비 부담이 지속되며 감소했다. 데일리뷰티에서는 탈모·스타일링을 모두 잡은 ‘닥터그루트’ 밀도케어TM 프로페셔널 샴푸와 치아 착색 억제 효과가 있는 ‘죽염’ 잇몸케어 화이트닝 치약을 출시하는 등 다양한 기능성 신제품을 출시하며 주요 프리미엄 브랜드를 집중 육성했다.

이승은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화장품 매출에서) 면세점 채널은 유통사들의 수익성 중심의 경영 기조 지속과 중국 수요 약세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25% 감소했다"며 "중국 화장품 매출은 이번 3분기 중국 소비심리 위축 영향이 매우 컸던 가운데 브랜드 자산 가치를 지키고 리뉴얼된 주요 신제품 가격 방어를 위해 중국 디지털 채널, 주요 행사 참여를 지향하면서 중국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4% 하락했다"고 분석했다.

이 연구원은 "연간 전망 수치에서 가장 큰 변수는 뷰티 사업부이며 올해 4분기에 대해서는 신제품 가격 인상으로 가격 저항이 예상되는 면세 및 중국 실적에 대한 보수적인 추정, 주요 브랜드 마케팅 투자 및 해외 구조조정 관련 비용의 확대 등을 감안했을 때 연중 가장 어려운 시기라고 판단된다"며 "수익성 측면으로도 주요 브랜드 마케팅 투자와 북미 구조조정 비용은 이번 분기 대비 더욱 확대될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아모레퍼시픽그룹은 올해 3분기는 미주, EMEA(유럽, 중동 등), 일본과 같은 다양한 해외 시장에서 매출이 성장하는 성과를 보였다. 다만 면세, 글로벌 e커머스, 중국 시장 등에서 매출이 하락하며 그룹 전체 매출이 감소했다. 

아모레퍼시픽 브랜드 중에서는 라네즈, 헤라, 에스트라, 프리메라, 일리윤, 라보에이치 등이 선전했다. 자회사 중에서는 에뛰드가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며 영업이익이 3배 증가하는 성과를 거뒀다.

아모레퍼시픽의 해외 사업은 미주, EMEA, 일본에서 높은 매출 성장세를 보였으나 중국을 중심으로 아시아 매출이 하락하며 전년 대비 4% 감소한 3177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미주와 EMEA 지역에서의 마케팅 비용 증가에도 불구하고 아시아 지역에서 적자 폭이 줄어들며 전체적으로는 영업 적자가 축소됐다.

주력 계열사 아모레퍼시픽의 국내 사업은 면세 및 글로벌 e커머스 채널에서 매출이 하락하며 전년 동기 대비 7.5% 감소한 5432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화장품 부문 영업이익 감소와 데일리 뷰티 부문 적자 전환으로 인해 전체 국내 영업이익은 34.5% 하락했다. 멀티브랜드숍(MBS) 채널의 매출은 50% 이상 성장했고 돋보였고 순수 국내 e커머스 채널 매출도 증가했다. 

한유정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라네즈를 제외한 중국 내 대부분의 브랜드 매출액이 역신장했으며 중국 매출액은 현지 통화 기준 -15%, 원화 기준 -22%로 우려했던 것보다도 더욱 부진했고 중국 매출 감소 영향으로 아시아 지역은 영업적자가 지속됐다"며 "미주는 타타하퍼 PMI 비용 반영, EMEA는 멕시코 등 신규 국가 진출로 전년 동기 대비 이익 감소가 불가피 했다"고 말했다.

한 연구원은 "전체 브랜드에 대한 대대적인 리브랜딩 및 채널 효율화 작업을 만 1년 이상 지속해온 바 국내 이커머스, 백화점, MBS 매출액이 성장 전환하고 수익성 역시 개선 추세가 이어지고 있는 바 현재 보다는 미래의 턴어라운드 가능성에 집중할 때"라고 분석했다.
[미디어펜=이다빈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