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익위 대국민 설문조사…"결과 IT 업계 전달"
[미디어펜=김준희 기자]국민 10명 중 8명은 휴대전화 카메라 촬영음을 개인이 설정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 국민권익위원회는 휴대전화 카메라 촬영음 관련 설문조사 결과를 IT 업계에 전달할 예정이다./사진=국민권익위원회 홈페이지 갈무리


5일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국민권익위원회는 휴대전화 카메라 촬영음 관련 설문조사 결과를 IT 업계에 전달할 예정이다.

권익위는 휴대전화 카메라 촬영음이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다수 민원이 접수됨에 따라 지난달 23일부터 대국민 설문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국내 휴대전화로 카메라 촬영 시 소리가 나도록 하는 내용의 표준안은 2004년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가 불법 촬영 방지를 목적으로 제정했다.

그러나 불법 촬영 방지 목적에도 불구하고 불법 촬영 범죄가 줄지 않고 있고, 다른 나라에는 이러한 규제가 거의 없으며 별도 무음 카메라 애플리케이션(앱)을 쓰면 소리가 나지 않는 등 이유로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권익위에 따르면 유엔 139개 국가 중 휴대전화 카메라 촬영음을 통제하는 국가는 한국과 일본뿐이다.

권익위가 실시한 설문조사에는 전날 오후 5시 기준 3476명이 참여했다. 이 중 86.2%인 2997명이 휴대전화 카메라 촬영음 설정 자율화에 찬성한다고 답했다.

권익위는 이날을 끝으로 설문조사를 마무리하고 결과를 정리해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에 전달할 계획이다.
[미디어펜=김준희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