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용 제품이기 때문에 가정에서 사용할 수 없어
[미디어펜=이다빈 기자]기존 살충제에 저항성을 갖게 된 빈대를 방제할 수 있는 대체 살충제 8종의 사용이 승인됐다. 승인된 8종의 살충제는 방역용 제품이기 때문에 가정에서 함부로 활용하면 안 된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환경부 국립환경과학원은 10일 빈대 방제를 위해 네오니코티노이드계 디노테퓨란으로 만든 살충제 8개 제품을 긴급 사용 승인했다고 밝혔다.

빈대가 기존에 사용하던 피레스로이드계 살충제에 저항성을 형성했다는 점을 고려한 조처로 질병관리청은 과학원에 추가 살충제 긴급 사용 승인을 요청한 바 있다.

긴급 사용 승인 기간은 1년이며 네오니코티노이드계 살충제는 국내에서 모기·파리·바퀴벌레를 방제하기 위한 용도로 이미 사용되고 있다.

이번에 사용 승인된 제품은 모두 전문 방역업자가 사용하는 방제용이며 가정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한편으로는 대체 살충제가 승인됐다고 해서 빈대 문제가 완전히 해결되는 것은 아니라는 지적이 나온다. 미국과 동남아시아 등 네오니코티노이드계 살충제를 이전부터 사용해온 지역에서 빈대가 저항성을 형성했다는 보고가 나오면서다.

국내 빈대 개체군이 아직 네오니코티노이드계에 적응하지 못한 상태더라도 빈대는 알에서 깨어나 성충이 되기까지 한 달밖에 안 걸리기 때문에 저항성을 빠르게 형성할 수 있다.

해당 제품 목록은 질병청 '빈대정보집'과 과학원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미디어펜=이다빈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