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울산 EV 전용공장 기공식 개최…세계 최대 규모
29년 만에 국내 신공장…연간 20만 대 규모 2026년 1분기 양산
[미디어펜=김연지 기자]현대자동차가 전동화 시대 100년 기업을 향한 새로운 도전을 시작한다. 최근 글로벌 전기차 시장 성장세가 둔화하고 있지만 현대차는 전동화 전환이 대세라는 판단 아래 글로벌 전동화 사업에 공격적인 투자를 이어가고 있다. 울산공장을 전동화 시대 모빌리티 생산의 허브로 탈바꿈하고 글로벌 전기차 선도 업체로 자리매김하겠다는 전략이다.

현대차는 13일 울산공장 내 전기차(EV) 신공장 부지에서 울산 EV 전용공장 기공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정의선 현대차 회장을 비롯해 장재훈 현대차 사장과 이동석 국내생산담당 부사장 등 경영진이 참석했다. 또 김두겸 울산광역시장, 장영진 산업통상자원부 제1차관, 이채익 국회의원, 이상헌 국회의원, 박성민 국회의원을 비롯한 주요 인사들도 자리했다.

   
▲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현대차 울산공장 내 전기차(EV) 신공장 부지에서 개최한 울산 EV 전용공장 기공식 자리에서 기념 연설을 하고 있다./사진=김연지 기자


정 회장은 "울산 EV 전용공장은 앞으로 50년, 전동화 시대를 향한 또 다른 시작이다. 과거 최고의 차를 만들겠다는 꿈이 오늘날 울산을 자동차 공업 도시로 만든 것처럼 현대자동차의 EV 전용공장을 시작으로 울산이 전동화 시대를 주도하는 혁신 모빌리티 도시가 될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현대차는 전동화 시대를 선도하며 고객의 기대를 뛰어넘는 제품을 제공하고 국내 관련 산업 기반 강화를 위해 전기차 전용공장을 신설키로 했다.

울산 EV 전용공장은 1996년 아산공장 이후 29년 만에 들어서는 현대차의 국내 신공장이다. 이 공장은 54만8000㎡(약 16만6000평) 부지에 연간 20만 대의 전기차를 양산할 수 있는 규모로 지어진다. 약 2조 원이 신규 투자되며 올해 4분기부터 본격적인 건설에 착수해 2025년 완공 예정이다. 

2026년 1분기부터 양산에 들어가며, 럭셔리 브랜드 '제네시스'의 초대형 SUV 전기차 모델이 신설 공장에서 처음 생산될 예정이다.

울산 EV 전용공장은 현대차가 미래를 바라보고 혁신을 만들어 간 과거 종합 주행시험장 부지에 들어선다. 종합 주행시험장은 현대차가 해외 시장 진출을 적극적으로 도모하던 1980년대 전 세계 다양한 지형과 혹독한 기후를 견딜 수 있는 차량을 개발하기 위한 시설로 활용되기 시작했다.

쏘나타, 엑센트, 아반떼 등 현대차의 글로벌 장수 모델들이 성능과 품질을 담금질한 역사적인 장소다. 뿐만 아니라 전기차와 자율주행 등 첨단 기술 연구가 일찍부터 시작된 곳이다. 1991년 현대차의 최초의 전기차 프로토타입인 '쏘나타(Y2) EV'가 개발됐으며 이듬해 첫 무인 자동차가 주행시험장 내 험로인 '벨지안로' 시험 주행에 성공했다.

   
▲ 현대차, 울산 EV 전용공장 기공식 개최./사진=김연지 기자


이날 행사에서는 인공지능(AI)을 통해 복원된 정주영 선대 회장의 메시지 영상도 공개됐다. 메시지는 사람을 가장 중요한 가치로 여기는 인본주의 정신을 보여주는 동시에 글로벌 자동차 메이커로 도약하고자 하는 현대차 임직원들의 오랜 꿈을 대변했다.

정 회장은 영상을 선대 회장의 메시지 영상을 보면서 뭉클해 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행사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난 정 회장은 "저뿐만이 아니고 다 모든 임직원들이 그분들이 같이 느끼고 있는 거라고 생각하고 있다"며 "선대 회장님이 생각하셨던 그 정신 그리고 '하면 된다'는 생각 또 근면한 생각 그것들을 중심으로 해서 우리가 같이 노력할 각오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전기차 시장 수요 감소에도 공격적인 투자를 이어가고 있는 것에 대해 정 회장은 "기존에 해왔던 투자고 코스트(비용) 절감이나 이런 여러 가지 방법도 있겠지만 큰 틀에서 어차피 전기차 수요는 계속 늘어날 것"이라며 "운영의 묘를 살려서 해볼 생각이 있다"고 말했다.

장재훈 사장도 "전기차는 인프라 부분에서 충전의 불편함 등이 있지만 크게 봤을 때 대세는 대세"라며 "수요는 지속적으로 창출돼 있지 않을까 생각하고 준비하고 있다"고 했다.

   
▲ 울산 EV 전용공장 기공식 행사 현장의 모습./사진=김연지 기


현대차는 울산 EV 전용공장에 '싱가포르 글로벌 혁신센터(HMGICS)'에서 실증 개발한 제조 혁신 플랫폼을 적용해 근로자 안전과 편의, 효율적인 작업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한 미래형 공장으로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HMGICS의 제조 혁신 플랫폼에는 △수요 중심의 인공지능(AI) 기반 지능형 제어 시스템 △탄소중립·RE100(재생에너지 사용 100%) 달성을 위한 친환경 저탄소 공법 △안전하고 효율적 작업이 가능한 인간 친화적 설비 등이 포함돼 있다.

현대차는 이를 활용해 EV 전용공장에 부품 물류 자동화 등 스마트 물류 시스템을 구축하고 생산 차종 다양화 및 글로벌 시장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유연 생산 시스템을 도입하며 제품 생산성 및 품질 향상을 위한 조립 설비 자동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현대차는 로보틱스, 스마트 물류 시스템, AI 등 혁신 기술로 더욱 안전하고, 정확하고, 효율적인 작업장을 만들어 근무 환경을 개선하고 전동화 시대에도 사람이 중심이 되는 'EV 신공장'을 만들어 나갈 방침이다.

현대차는 울산 EV 전용공장 기공식을 맞아 울산공장의 지난 50년을 돌아볼 수 있는 △꿈의 시작 △꿈의 실현 △우리의 꿈, 오래된 미래라는 3가지 테마로 구성된 헤리티지 전시를 운영한다. 이번 전시는 내년 1월부터 울산공장 문화회관 헤리티지 홀을 통해 일반 시민들에게도 무료로 공개될 계획이다.

꿈의 시작에서는 울산공장에서 최초로 생산한 '코티나' 복원 차량을 비롯해 울산공장 설립, 경부고속도로 건설 관련 사료들을 살펴볼 수 있도록 했으며 울산에서 시작된 정주영 선대회장의 꿈의 발걸음들을 조명한다.

울산에서 시작된 꿈이 도시와 함께 실현되고 자동차 산업을 넘어서, 국가 산업 발전의 큰 변곡점을 그리는 과정을 선보일 계획이다.

   
▲ 울산공장에서 처음 생산한 코티나 복원 차량./사진=김연지 기자

꿈의 실현에서는 현대차 첫 독자 모델 생산을 위한 열망으로 시작된 '울산 종합자동차공장' 건설, 국민차 '포니'의 탄생, 수출 전용부두 건설, 주행시험장 완공까지 세계 최대 규모의 단일 자동차 공장이라는 꿈을 실현시킨 과정과 협업의 흔적을 전시하며 울산공장의 발전 과정을 시각화했다.

또 현대차 전기차 프로토타입 '쏘나타(Y2) EV' 차량을 함께 전시해 내연기관부터 친환경차까지 세계 제일의 자동차를 만들기 위해 직원들이 뿌린 노력의 씨앗들을 함께 선보였다.

우리의 꿈, 오래된 미래는 현대차 울산공장이 그려온 꿈의 여정과 함께했던 직원들의 인간 중심 이야기를 담은 공간으로 구성했다. 월급봉투와 사원증, 품질과 생산성 향상을 위해 빼곡히 써 내려간 손때 묻은 노트 등 울산공장을 만든 주역인 임직원들의 흔적들이 고스란히 전시됐다.

현대차 관계자는 "울산공장은 반세기 전 자동차 생산력이 없던 대한민국이 세계 제일의 자동차를 만들겠다는 원대한 꿈을 안고 설립한 세계 최대 규모의 단일공장으로 이번 기공식을 통해 사람의 힘으로 일궈 낸 울산공장의 역사를 조망하고, 이 원대한 꿈이 울산 EV 전용공장에서도 계속된다는 포부를 전달하고자 했다"며 "국내 최대 규모의 울산 EV 전용공장을 통해 미래 자동차 생산의 패러다임을 리딩하고 제품의 품질, 공장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높여 사람들에게 더 나은 모빌리티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미디어펜=김연지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