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성동규 기자]국민권익위원회가  재해·재난 피해 구호 사업을 하는 공직 유관 단체인 전국재해구호협회에서 국민으로부터 기부받은 성금을 유용하고 채용 비리를 저지른 정황을 포착했다. 

   
▲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사진=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 제공


정승윤 권익위 부위원장은 2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통해 재해구호협회 의혹에 대한 신고를 다수 접수해 조사한 결과 여러 문제점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권익위는 이번 조사에서 2020년 8월부터 현재까지 체결한 약 380억원 상당의 계약 중 약 20억원(40여건) 상당이 부정 계약으로 의심되는 사례로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법인카드는 23억원 상당의 사용 내용 중 고가 상품권을 구매하고도 사용 내용을 알 수 없거나, 여러 개의 법인카드를 '쪼개기'로 미리 결제하는 등 비정상적 사용 사례가 약 3억원(1천400여건)이라고 전하기도 했다.

협회 측과 친분이 있는 사람에게 직제에 없는 직책을 맡겨 법인카드를 사용하게 하고 출장비를 지급하는 등 부당 사용 액수가 1100만원에 달하는 데다 지난 4년간 협회의 전체 채용 33건 중 73%인 24건에서 공정 채용 절차를 위반한 사실을 발견했다고도 발표했다.

권익위는 협회의 성금 부적정 사용과 채용 비리 사건에 대해 수사가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대검찰청으로 넘겼으며 적발 사항은 감독 기관인 행정안전부에도 통보했다. 협회에는 사후 컨설팅을 통해 오는 12월 중 자체 규정을 개선하라고 요구했다.
[미디어펜=성동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