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미미 기자] 최근 1년 식용유, 고추장 , 마요네즈 등 소비자가 자주 찾는 주요 식품들이 원재료가격 하락에도 소비자가격은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26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자료에 따르면 29개 주요 식품의 올해 9월 통계청 소비자물가지수와 원재료가격 등락률을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한 결과, 원재료 가격 하락에도 소비자 가격은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 .


   
▲ 2022년 4분기부터 하락세를 보인 밀, 팜유 수입 가격 추이(위)와 주요 식품 제품들의 최근 3년 누적 증감률(아래)/표=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제공


대표적으로 마요네즈는 1년 새 원재료가가 22.0% 내렸으나 소비자물가지수는 26.0% 상승했다.

같은 기간 식용유는 원재료가 27.5% 하락에도 소비자물가지수는 10.3% 올랐다. 밀가루는 원재료가가 19.8% 떨어졌지만, 소비자물가지수는 6.9% 뛰었다. 

분유, 두부, 어묵, 맛살, 껌 등도 원재료 대비 소비자 상승폭이 컸다.

특히 우유, 고추장, 된장, 쌈장, 햄, 아이스크림 등 6개 품목은 원재료가 상승률보다 소비자물가지수 상승률이 더 높았다.

고추장은 원재료가가 5.7% 상승하는 사이 소비자물가지수가 무려 23.1% 뛰었다. 

우유는 원재료가격 상승률이 3.1%인 데 반해 소비자물가지수 오름폭은 8.5%로 나타났다. 우유의 출고가 상승률은 1년 새 13.5%에 달했다.

출고가 상승률보다 소비자물가지수 상승률이 낮은 것은 대형마트를 비롯한 유통업계가 각종 할인 정책으로 소비자가격을 낮췄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아이스크림은 원재료가가 9.0% 상승했지만, 소비자물가지수는 14.8% 올랐다.

이밖에 설탕, 간장, 케첩, 맛김, 즉석밥, 오렌지주스, 콜라, 사이다, 커피믹스, 시리얼, 냉동만두, 초코파이, 참기름, 맥주, 소주 등 15개 품목도 최근 1년 새 소비자 가격이 뛰었다. 다만, 원재료가 상승률보다는 낮은 폭으로 올랐다.

이번 원가 분석에 사용된 원재료가는 한국무역협회의 무역통계와 한국수입업협회, 농산물유통정보, 물가협회 등의 자료를 토대로 소비자단체협의회가 자체 산출했다. 출고가는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공시자료 수치다.

[미디어펜=이미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