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구획정위원회가 국회에 획정 기준을 마련해 달라고 요청한 시한인 13일이 이틀밖에 남지 않았지만 조정 대상인 선거구 지역에 거물급 의원들이 대거 분포돼있는 등 난항을 겪고 있다./사진=미디어펜

[미디어펜=김민우 기자]선거구획정위원회가 국회에 획정 기준을 마련해 달라고 요청한 시한인 13일이 이틀밖에 남지 않은 상황이지만 논의가 지지부진한 상황이다. 논의가 제자리걸음을 하는 배경에는 조정대상인 선거구 지역에 거물급 의원들이 대거 분포돼있기 때문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헌법재판소는 지난해 선거구간 인구편차를 2대1로 조정하라는 결정을 내렸다. 이에 따라 13만9380명이하의 선거구는 통폐합될 예정이고 27만8760명 이상인 곳은 선거구가 증설 및 분할될 예정이다. 총 60곳의 선거구가 조정될 예정이다.

하지만 시한 내에 선거구 조정을 마치는 것은 힘들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인구미달로 조정 대상에 오른 부산, 경북, 전라도 등의 선거구에 여야 중진급 의원들이 속해있기 때문이다.

부산 서구의 경우 현 해양수산부 장관이자 친박 핵심이라 불리는 유기준 새누리당 의원의 지역구다. 인구수 11만6730명으로 인구미달지역이다. 영도구는 김무성 대표의 지역구로 인구수 13만603명, 마찬가지로 조정 대상이다. 정의화 국회의장의 지역구인 중구-동구도 현재 인구수는 13만9943명으로 하한선보다는 높지만 인구감소가 지속돼 조정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경상북도의 경우 친박계 핵심으로 꼽히는 김재원 의원의 지역구인 의성-군위-청송군과 3선이자 친박 중진인 정희수 의원의 지역구인 영천시 모두 인구수가 13만명 이하라서 조정 대상이다.

전라도는 국회 보건복지위원장이자 3선인 김춘진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의 고창-부안군, 전북도당 위원장을 맡은 유성엽 의원의 정읍시와 조직본부장이자 원내수석부대표인 이윤석 의원의 지역구인 무안-신안군이 통폐합 대상이다. 3선인 박주선 의원의 광주 동구도 선거구 조정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이처럼 선거구 획정은 여야 의원들의 ‘밥그릇’이 걸린 문제인데다가 여야가 선거구 획정의 전제가 될 선거제도에서부터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어서 이번에도 시한을 넘길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선거구획정은 18대, 19대에서도 선거일 약 한 달 열흘 전에 결정되는 등 매번 촉박하게 확정되는 관행이 이어져왔다.

김대년 선거구획정위원장은 11일 국회에서 열린 ‘20대 국회의원 지역선거구 획정을 위한 공청회’에서 “지난달 선거구획정위에서 제시한 의원정수, 지역구와 비례대표 의석비율, 선거구획정기준에 대해 획정위가 제시한 기한까지 이런 내용을 결정해달라”고 정치개혁특별위원회에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