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년 동안 묻힌 용사들의 희생 더 아프게 만들어선 안돼

2002년 6월 24일의 참상을 재현한 영화 <연평해전>이 올해 600만 관객을 돌파한 첫 작품이 되었다. 당초 상업적 성공 가능성이 그렇게 높지 않았던 점을 상기할 때 실로 경이로운 흥행 질주다.

전국민이 한일월드컵 응원에 흥분해 있을 당시 NLL을 불법으로 남침한 북한 고속정의 기습공격 받고 산화한 6인의 영웅들은 무려 13년 동안 사실상 잊혀져 왔다. 그러한 과정에서 수많은 우여곡절을 겪으며 탄생한 것이 올해 6월 개봉된 영화 <연평해전>이다.

자유경제원(원장 현진권) 10일 서울시 마포동 자유경제원 리버티홀에서 영화 <연평해전>이 한국사회에 던진 의미를 자유주의, 국가안보, 사회문화 그리고 영화적 의미를 다각도로 고찰하는 토론회를 개최했다.

자유주의적 관점에서의 발표를 맡은 최승노 부원장(자유경제원)은 "진실은 반드시 고개를 드는 법"이라며 "영화 <연평해전>은 당연하게 누려왔던 그 ‘자유’를 지키기까지 얼마나 힘겨웠는지, 또 얼마나 값진 것인지를 보여주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최 부원장은 잘못된 교전수칙과 안일한 수뇌부의 대응으로 인해 장병 6명의 희생된 점을 지적하며 자유를 지키는 일을 공공재의 성격이라고 규정했다. 그러면서 "누군가는 자유를 지키기 위해 희생을 감수해야 하고 국민은 세금을 내어 그 비용을 감당해야 하기 때문에 국가는 자유를 확장하고 보호하기 위해 국민의 세금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최승노 부원장의 '연평해전, 자유를 지키다' 발표문 전문이다. [편집자 주]

   
▲ 최승노 자유경제원 부원장
김학순 감독의 영화 <연평해전>의 흥행으로 잊혀져왔던 그날의 아픔이 다시금 주목받고 있다. 반(反)대한민국에 치우친 정치인과 언론은 영화가 애국을 강요하는 것이 아니냐는 비난을 한다. 하지만 <연평해전>은 지금껏 대한민국이 외면했던 진실, 그리고 그 대한민국을 지켜낸 사람들의 이야기다.

진실을 알린 영화

영화 <연평해전>은 13년 동안 대한민국이 외면했던 진실을 세상에 알렸다. 제2연평해전은 사실상 국민들에게 잊혀진 전투였다. 하지만 김학순 감독은 “우리가 기억하지 못하면 그들의 전사(戰死)는 무의미하다. 기억한다는 것은 그분들이 있었기에 감사하다는 것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우리 조국의 미래는 무엇일까?’라는 차원으로 넘어가는 것”이라고 말하며 제2연평해전을 재조명하고자 했다. 정치적 목적이 아닌 실제 그 당시에 일어났던 사실 그 자체와 아픔을 겪은 인간과 가족의 모습을 설명하고자 한 것이다.

그 결과 <연평해전>은 개봉 5일 만에 143만 명이 넘는 관객을 동원하며 흥행 돌풍을 일으켰고, 414만 명의 관객수를 기록하며 성공한 영화로 평가받고 있다. 그러나 영화가 오늘날의 성공에 이르기까지는 숱한 어려움이 있었다. ‘연평해전’이라는 소재에 대한 무관심과 정치적 논란까지 더해져 흥행 실패를 예상한 기업들은 투자를 고사했다. 제작비 조달이 제대로 되지 않아 촬영이 무기한 중단되기도 했 다.

하지만 김학순 감독은 포기하지 않았다.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한 달안에 초기 목표액인 1억 원 모금에 성공했고, 영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각계각층에서 후원이 이루어졌다. 대출을 받으려고 찾아간 은행에서도 사연을 듣자 대출 대신 대규모 투자로 지원을 했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의 도움을 통해 영화 <연평해전>은 7년이 걸려서야 빛을 보게 되었다.

철저한 고증을 통한 <연평해전>은 적으로부터 어떻게 공격을 받았고, 우리 해군은 어떻게 대응을 했는지, 어떻게 전투가 종결되었는지 등 당시 상황을 다큐멘터리처럼 고스란히 담고 있다. 실제 전투시간과 비슷했던 30분간의 치열한 해상 전투 장면은 영화를 보는 내내 손에 땀을 쥐게 했고, 부상을 입고 쓰러지는 와중에도 “모두 다 꼭 데려다 줄 거야.”라고 말하며 오른손을 조타대에 묶고 전함과 함께 침몰한 고(故) 한상국 상사의 희생 장면은 보는 이들의 심금을 울렸다. 국민은 그동안 잊고 있던 대한민국의 영웅들과 드디어 마주하게 된 것이다.

   
▲ 자유경제원은 지난 10일 서울시 마포동 자유경제원 리버티홀에서 영화 <연평해전>이 한국사회에 던진 의미를 자유주의, 국가안보, 사회문화 그리고 영화적 의미를 다각도로 고찰하는 토론회를 개최했다.
거짓을 이기는 진실

이명박 정권이 들어선 2008년 전까지만 해도 제2연평해전은 ‘서해교전’으로 불리며 패배한 전투로 평가절하 되었다. 또한 순직한 장병들은 전사자 사망보상금을 규정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인해 ‘전사’가 아니라 공무 중 사망인 ‘순직’에 해당하는 보상만을 받았다. 실제로 전사자 장례식이 열리는 날, 당시 김대중 대통령은 이미 예정된 일정이라며 한일월드컵 결승전 관람을 위해 일본으로 출국해버렸다.

하지만 진실은 반드시 고개를 드는 법이다. 영화의 흥행으로 인하여 가라앉았던 진실이 수면 위로 드러나며 당시 상황에 대한 비판 여론이 거세다. 또한 13년 만에 처음으로 국방장관과 해군참모총장을 비롯한 각계 고위인사들이 추모식에 참석하며 연평해전을 공식적인 승전기념일로 인정하는 등 반성의 움직임도 일어나고 있다.

제2연평해전은 북한의 명백한 계획적 도발이었고, 군 수뇌부는 이러한 도발징후를 사전에 감지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묵살했다. 또한 ‘NLL을 사수하라, 먼저 공격은 하지 마라, 공격을 당했을 때 대응해라, 전쟁이 일어날 수 있는 확전을 방지하라’는 김대중 전 대통령의 교전수칙 지시로 인해 우리 해군은 초반 북한의 공격에 제대로 대응조차 할 수 없었다. 결국 잘못된 교전수칙과 안일한 수뇌부의 대응은 고귀한 장병 6명의 희생을 자초하는 결과를 낳았다.

   
▲ 영화 연평해전 포스터.
자유를 지키는 안보

자유민주주의 국가에서 살고 있는 우리는 너무나도 당연하게 자유를 누리고 있다.
하지만 우리의 자유는 거저 얻어지는 것이 아니다. 참된 자유는 국민의 생명과 재산권을 보호하는 ‘안보’와 ‘안전’의 울타리가 있어야만 가능하기 때문이다. 튼튼한 국가안보는 국민의 자유를 수호뿐만 아니라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여 개인과 국가의 발전의 바탕이 된다.

영화 <연평해전>은 당연하게 누려왔던 그 ‘자유’를 지키기까지 얼마나 힘겨웠는지, 또 얼마나 값진 것인지를 보여주고 있다. 국민의 생명과 자유를 수호하기 위해 누군가의 아들이고 동생이기도 했던 6명의 장병들은 기꺼이 목숨을 바쳤다. 지금 이 시간에도 땅과 바다, 하늘, 최전방에서는 60만 명의 국군 장병들이 나라를 지키고 있다. 그들이 있기에 우리 국민들은 자유로운 생활을 할 수 있는 것이다.

나라를 지켰던 그분들의 숭고한 희생을 잊어서는 안 된다. 우리가 기억하지 못하면 그들의 전사는 무의미하다. 이제 앞으로의 과제는 그분들의 희생으로 지켜 낸 ‘자유’를 소중히 여기는 것이다. 자유를 지키는 일은 그 성격이 공공재라고 할 수 있다. 누군가는 자유를 지키기 위해 희생을 감수해야 한다. 그래서 국민은 세금을 내어 그 비용을 감당해야 하며, 국가는 자유를 확장하고 보호하기 위해 국민의 세금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여야 한다. 자유는 공짜가 아니다. /최승노 자유경제원 부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