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문제해결 위해 노조와 협의 반드시 필요

[미디어펜=고이란 기자] 대우조선해양이 자구안 세부계획을 발표한 가운데 노조가 인적구조조정과 관련해 동의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12일 대우조선해양 노조는 정성립 사장을 수신인으로 하는 ‘부실경영에 대한 노동조합 입장 건’의 공문을 발표했다.

노조는 “대규모 손실은 3년 임기제인 대우조선해양 대표이사의 연임과 관련해 저가 수주를 통해 실적을 부풀리고 부실을 숨겨온 것”이라며 “경영진을 포함한 관리자들의 복지부동한 자세와 출세를 위한 무분별한 줄대기 관행에 생산현장이 무너진 것에 원인이 있다”고 밝혔다.

   
▲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왼쪽두번째)이 지난 6월 2015 단체교섭 상견례에 참석해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사진=대우조선해양 노동조합 홈페이지

이어 최고 경영인을 포함한 경영진들의 잘못과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의 묵인이 지금의 어려운 상황을 만들었음에도 생산현장으로 그 책임을 전가하고 구조조정이라는 명목하에 현장을 통제하며 현재 진행 중인 2015년 단체교섭에 영향을 미치려는 회사의 의도에 반대한다고 강조했다.

노조는 오히려 기술투자, 시설투자, 인적투자를 통해 노동조건을 향상시켜 일하는 분위기를 만들고 의기투합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책임자 처벌을 포함한 경영진 내부 개혁이 선행되고 현장구성원이 동의하는 방향으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며 인위적인 구조조정을 하지 않겠다는 약속을 지키고 문제해결을 위해 노동조합과 협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회사가 발표한 자구안은 노조와 협의되지 않았으며 동의할 수 없다는 것이 노조의 입장인 것이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 11일 위기극복을 위한 자구안 세부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사측은 부실경영의 책임이 있는 전∙현직 임원에 대해 인사 조치할 예정이며 약 30%의 임원을 줄일 것이라 발표했다.

또 조직 슬림화, 자원 재배치 등을 통해 다음달 1일까지 현재 부문, 팀, 그룹 숫자를 약 30% 줄이고 부장 이상 고직급자를 대상으로 인적쇄신도 함께 병행한다고 설명했다.

앞서 정 사장은 내정당시 거제 조선소를 찾아 사장선임을 반대하는 노조와 인위적인 구조조정은 없을 것이라 약속한 바 있다.

이어 지난 5월 취임 후 첫 기자회견에서 대우조선해양의 인적구조조정의 필요성에 대해 “15년전 워크아웃 때문에 상당히 많은 인적구조조정을 이미 했기 때문에 우리와는 맞지 않다”며 “다만 방만한 조직이 있다면 쇄신차원의 구조조정을 통해 회사의 효율성을 높여갈 것이라” 입장을 밝혔다.

한편 대우조선해양의 다음 교섭 일정은 오는 18일로 예정됐다. 회사의 인적구조조정 방식에 대해 강력하게 반대의사를 표명한 노조와 이달까지 신속하게 구조조정을 진행할 것이라는 회사의 엇갈린 입장 속에 원만하게 교섭이 진행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