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11일 새정치민주연합에 ‘범진보연합공천위원회’를 제안하고,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가 12일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등 총선 8개월을 앞두고 벌써부터 야권 연대의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사진=미디어펜

[미디어펜=김민우 기자]총선 8개월을 앞두고 벌써부터 야권 연대의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새정치민주연합에 ‘범진보연합공천위원회’를 제안하고, 이에 문재인 새민련 대표가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 것이다.

심 대표는 11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창원지역에서 새누리당을 제외한 모든 정치세력이 단일한 연합공천위원회를 구성해서 승리하는 후보를 만들어내겠다”며 ‘범진보연합공천위원회’의 구성을 제안했다. 사실상 제1야당인 새정치연합에 손을 내민 것이다.

그동안 각 당에서 후보를 낸 뒤 연대 과정에서 후보단일화를 했다면 이번에는 처음부터 연대를 통해 후보를 한명만 내자는 제안이다. 이렇게 되면 후보단일화 과정에서 기한을 넘겨 후보목록에서 누락되지 못해 무효표가 발생하는 경우가 줄어든다.

이러한 정의당의 제안에 문 대표는 12일 한걸음 더 나아가 신당론의 핵심에 있는 천정배 무소속 의원과 정동영 전 의원 등 까지도 포함한 야권연대의 뜻을 나타냈다.

문 대표는 전날 기자들과의 간담회에서 야권 연대 필요성을 묻는 질문에 “총선과 대선에 함께 힘을 모았으면 좋겠다”며 “정의당뿐 아니라 천정배 의원 중심으로 한 분들이 계시고 정동영 전 의원 등이 다 이제 함께 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다만 연대 방법에 대해서는 “과거와 같은 방식은 좀 어렵지 않나 생각한다. 더 진보된 방식이 되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어떤 방법이 있을지 잘 모르겠다”며 “어쨌든 함께 하자는 노력은 더 하려고 한다”고 강조했다.

이러한 야당의 연대 움직임에 여당은 새민련이 주장하는 의원정수 확대와 권역별 비례대표제는 결국 야권연대를 위한 ‘꼼수’라며 비판에 나섰다.

이장우 새누리당 대변인은 전날 국회 현안보고에서 “새정치연합은 의원정수 확대 주장에 이어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당론으로 정했다”며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통해 지역주의를 해소하자고 주장하지만 그것은 표면적 이유에 불과하다”고 평가절하했다.

이 대변인은 “새정치민주연합이 주장하는 권역별 비례대표제는 ‘야권연대를 위한 꼼수’라는 의혹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며 “당 분열 상황을 막기 위한 내부분열사태 수습용이라는 시선도 존재한다”고 꼬집었다.

현재 정의당은 의원정수 확대에 찬성하는 입장이며, 기존에 새민련이 주장하던 연동형 권역별 비례대표제 도입을 지지하는 입장이다.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도입하면 정당 지지율이 5~7%인 정의당의 좌석은 현재 5석에서 최대 21석으로 늘어나 교섭단체의 자격을 갖게 된다. 의원정수를 확대하면 차지하는 의석비율은 더욱 늘어난다. 또한 야권연대를 통해 여소야대 국면을 만들 수 있다.

문 대표는 최근 연이은 호남지역 의원들과의 회동에 대해 “사전에 다 됐던 약속들”이라고 밝혔지만 일각에선 신당·탈당론 진화 노력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