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문상진기자] 북한이 광복 70주년인 15일부터 표준시를 기존보다 30분 늦은 '평양시'를 사용한다. 북한은 지난 7일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일본 제국주의자들이 우리나라 표준시를 빼앗았다"며 15일부터 표준시를 기존에 사용하던 동경시보다 30분 늦춘 '평양시간'을 사용한다고 발표했다.

일제 강점기 이후 동경 135도를 기준으로 하는 표준시인 동경시를 써왔으나, 앞으로는 한반도 중앙부를 지나는 동경 127.5도를 기준으로 표준시간을 정하겠다는 것이다. 북한은 표준시 변경이 "일제 잔재를 완전히 청산하는 민족사적 사변"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 대단한 북한이다. 세계 표준시를 사용하지 않고 북한은 '평양시'를 쓰기로 결정했다. 이에 대해 한국과 국제사화의 비판이 잇따르자, 북한은 "용납 못할 정치적 도발", "동족대결과 친일매국에 환장한 자들의 발작증" 등 험악한 말을 쏟아내며 강하게 반발했다.

이와 관련하여 박근혜 대통령은 "남북협력과 평화통일 노력에 역행하는 것"이라고 비난했고,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도 "개성공단 출입경 등 남북교류, 나아가 남북 동질성 회복에 지장을 초래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국제 사회는 "독재자가 권력을 과시하고자 시간을 되돌리는 기괴한 짓을 한다"고 일제히 비판했다.

이에 대해 북한은 "용납 못할 정치적 도발", "동족대결과 친일매국에 환장한 자들의 발작증" 등 험악한 말을 쏟아내며 강하게 반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