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2400여 세대가 1년간 사용 가능한 전력 생산해 판매
[미디어펜=이미미 기자] 롯데월드타워가 지난 19일 한국전력공사와 연료전지 전력 매매 계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날 롯데월드타워 113층 EBC에서 가진 계약 체결식에는 손유경 롯데물산 기술안전부문장, 주화식 한국전력공사 강동송파지사장 등이 참석했다.

   
▲ 롯데월드타워가 지난 12월19일 한국전력공사와 연료전지 전력 매매 계약을 체결했다. (왼쪽부터) 손유경 롯데물산 기술안전부문장, 주화식 한국전력공사 강동송파지사장이 체결식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롯데물산 제공


롯데월드타워는 신재생에너지 생산 및 활성화에 앞장서면서 연료전지 발전설비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이번 계약을 맺었다. 연료전지 발전사업자 자격을 취득한 것은 국내 상업용 건물 중 최초다. 롯데월드타워 지하 6층 에너지센터에 설치된 800kW 규모 연료전지 발전설비 전력을 한국전력공사에 판매하게 됐다.

롯데월드타워 운영사인 롯데물산은 지난해 9월부터 3개월간 약 20억 원을 투자해 효율이 더 높은 신규 연료전지 설비로 교체했다. 이후 인허가 취득, 기술 검토, 송배전 설비 공사 등 약 1년간의 준비 끝에 한국전력공사와 전력 매매 계약을 체결하고 연료전지 발전사업을 개시했다.

롯데월드타워는 연료전지 발전설비를 통해 연간 약 6447MWh의 전력을 생산해 한국전력공사에 판매할 예정이다. 이는 월평균 약 240kWh의 전력을 사용하는 세대를 기준으로 약 2400세대가 1년간 사용할 수 있는 양이다.

손유경 롯데물산 기술안전부문장은 “국내 상업용 건물 중 최초로 연료전지 발전사업자 자격을 얻게 돼 뜻깊다“며 “앞으로도 친환경 랜드마크로서 연료전지뿐만 아니라 다양한 신재생에너지 생산에 적극 앞장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롯데월드타워는 연료전지 외에도 수열, 지열, 태양열, 풍력 등 다양한 신재생에너지 시설을 보유하고 있다. 총 에너지 사용량의 약 15%를 신재생에너지로 자체 생산한다. 2017년 100층 이상 건축물 중 세계 최초로 친환경 건축물 인증(LEED) 골드 등급을 받았다. 지난해 ‘2022 서울특별시 환경상’을 수상했다. 

[미디어펜=이미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