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복 자궁 여성, 두 자궁 동시 임신...세계적으로 보고 사례 드물어
[미디어펜=이희연 기자]자궁을 2개 가진 미국의 한 여성이 지난 19일과 20일 이틀에 걸쳐 딸 쌍둥이를 무사히 출산했다.

23일 영국 BBC방송과 버밍햄 앨라배마대(UAB) 병원에 따르면 앨라배마주에 사는 켈시 해처(32)는 이 대학 병원에서 지난 19일 딸 쌍둥이 중 첫째를, 다음날에 둘째를 낳았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앨라배마주 버밍엄에서 북서쪽으로 약 45㎞ 떨어진 도라에 거주하는 이 여성은 19일 저녁 7시45분 첫 아이 록시를 자연분만으로 낳았지만, 둘째 아이 레벨은 제왕절개 수술을 통해 낳았다. 두 아기는 몸무게 각각 3.4㎏, 3.3 ㎏로 건강하게 태어났다고 병원 측은 밝혔다.

   
▲ 중복자궁 어머니에게서 10시간 차이로 태어난 이란성 쌍둥이 자매./사진=버밍햄 앨라배마대(UAB) 병원 홈페이지 제공. Andrea Mabry 촬영


해처는 17살 때 중복자궁 진단을 받았다. 중복자궁(double uterus)증으로 두 개의 분리된 자궁을 가졌는데 각각의 자궁에 딸 한명씩을 임신했다.

여성의 자궁은 태아 발달 과정에서 뮐러관이라는 두 개의 관이 합쳐지면서 만들어지는데, 뮐러관이 제대로 합쳐지지 않는 경우 완전히 분리된 형태의 중복자궁이 발생한다.

중복자궁은 전체 여성의 0.3% 정도가 가지고 있는데, 유산이나 조산 확률을 높다고 한다. 병원 측은 두 자궁 모두 임신할 확률은 100만분의 1 정도라고 설명했다.

앞서 세 아이를 낳은 엄마인 해처는 이번 네 번째 임신 전까지 자신이 중복자궁을 가진 것을 알지 못했다.

정기 초음파 검사에서 태아가 둘이고 각기 다른 자궁에 착상했다는 사실을 알고 그는 "정말이지 믿을 수 없었다"고 했다. 

주치의로 분만을 이끈 리처드 데이비스 교수는 "이 아기들이 난자 2개가 별개의 정자와 수정돼 성장한 이란성 쌍둥이로, 자궁 하나씩 차지하고 있어 일반적인 쌍둥이 임신과 달리 "성장하고 발달할 수 있는 여분의 공간을 누렸다"고 말했다.
[미디어펜=이희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