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임창규 기자] 국제축구연맹(FIFA) 차기 회장 선거에 정몽준 대한축구협회 명예회장(64)이 공식 출마를 선언했다.

17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 샹그릴라 호텔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정몽준 명예회장은 “FIFA 개혁을 위해 회장 선거에 출마하게 됐다”고 밝혔다.

그는 “수십 년 동안 FIFA에 부패의 악순환이 지속하고 커져 왔다. FIFA에 상식과 투명성, 책임감을 되살릴 수 있는 지도자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 정몽준 대한축구협회 명예회장이 17일 프랑스 파리에서 FIFA 차기 회장 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사진=연합뉴스

제프 블라터 FIFA 회장의 부패 시스템을 지적한 정몽준 명예회장은 “FIFA가 부패하게 된 이유는 같은 인물(주앙 아벨란제 전 FIFA 회장과 블라터 현 FIFA 회장)과 그의 주변 인물들이 40년 동안 운영해 왔기 때문이다. 절대 권력은 절대 부패한다"고 지적했다.

정몽준 명예회장은 FIFA 회장 당선 시 회장직을 한 번만 맡겠다고 약속했다. FIFA 회장 임기는 4년이다.

그동안 유럽이 지배해 온 FIFA에 아시아 출신인 자신이 적합하다고 그는 강조했다.

정몽준 명예회장은 “아시아 인구가 44억명, 아프리카는 12억명으로 이 두 대륙을 합치면 세계 인구의 80% 이상이다. FIFA가 이 미래상을 구현하려면 새로운 지도력이 필요한 때”라며 지지를 당부했다.

FIFA 차기 회장 선거는 내년 2월26일 스위스 취리히의 FIFA 본부에서 진행된다.

이번 FIFA 회장직을 두고 정몽준 명예회장과 출마를 선언한 미셸 플라티니 유럽축구연맹(UEFA) 회장, 알리 빈 알 후세인 요르단 왕자가 유력한 회장 후보로 꼽히고 있다.

FIFA 회장직 5선에 성공한 블라터 회장은 부패 혐의로 여론이 악화되자 내년 2월 물러나겠다고 밝힌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