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자산 리스크관리 강화 및 상생금융 조직 신설
[미디어펜=류준현 기자] KB금융그룹이 부회장 직제를 폐지하는 동시에 조직체계를 기존 10개 부문에서 3개 부문으로 대폭 간소화했다. 또 상생금융 조직을 강화하기 위해 'ESG본부'를 'ESG 상생본부'로 격상하는 한편, 지속 가능한 성장을 실현하기 위해 글로벌·디지털 조직을 강화하기로 했다. 

KB금융은 28일 이 같은 내용의 정기 조직개편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조직개편안을 살펴보면, 신성장을 위한 전략적 우선 영역인 상생 경영과 디지털·AI분야 등에서 지주의 컨트롤 타워 역할이 강화된다. 사업 부문은 계열사 중심의 현장경영체제로 전환했다. 

   
▲ KB금융그룹이 부회장 직제를 폐지하는 동시에 조직체계를 기존 10개 부문에서 3개 부문으로 대폭 간소화했다. 또 상생금융 조직을 강화하기 위해 'ESG본부'를 'ESG 상생본부'로 격상하는 한편, 지속 가능한 성장을 실현하기 위해 글로벌·디지털 조직을 강화하기로 했다./사진=KB금융그룹 제공


이에 기존 3명의 지주 부회장 등이 총괄했던 10개 사업부문 중 △디지털 △IT △글로벌 △보험은 독립된 부문으로 강화했다. 계열사간 시너지체계가 정착된 △개인고객 △WM연금 △SME △자산관리 △자본시장 △CIB조직 등은 계열사 자율경영체계로 재편했다.

이에 따라 KB금융지주의 부회장 직제는 폐지됐으며, 기존 '10부문 16총괄 1준법감시인' 체계가 '3부문 6담당 1준법감시인'으로 간소화됐다.

또 고객가치 제고와 사회와의 상생 실천을 위한 조직을 신설·강화했다. KB금융은 고객자산 보호 등 리스크관리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지주와 자회사 리스크관리부서 등에 고객자산 리스크관리 미션을 부여했다. 내부통제를 담당하는 준법지원부에는 '소비자보호팀'을 신설해 금융소비자보호 기능도 강화했다.

아울러 'ESG본부'를 KB금융의 상생 금융을 총괄하는 'ESG상생본부'로 확대 개편해 사회공헌활동 외 소상공인, 서민 등 소외계층을 포함한 모든 국민과 함께 상생할 수 있는 금융·비금융 모델을 구축·실천해 나갈 방침이다.

지주의 개편에 발맞춰 KB국민은행도 새해 정기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우선 은행 본연의 경쟁력을 드높이기 위해 '디지털사업그룹'이 신설된다. 디지털사업그룹은 KB스타뱅킹과 KB부동산 등 디지털플랫폼을 담당하게 된다. 

또 외부 플랫폼기업과의 제휴·협업으로 다양한 뱅킹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임베디드영업본부'를 신설했다. 이로써 국민은행은 기업들과 상생·성장하며 '넘버원 금융플랫폼기업'으로서의 위상을 공고히 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국민은행은 '개인고객그룹' 내 여·수신을 담당하는 '개인상품본부'를 신설하고, 'WM고객그룹'에는 WM상품을 공급하는 '금융투자상품본부'를 편제했다. '데이터AI본부'는 'AI데이터혁신본부'로 재편하고, 'AI비즈혁신부'를 새로이 마련했다. 

조직 효율화에도 나섰다. 기존 전문화·세분화된 본부조직을 유사업무 수행부서 중심으로 통합해 부서 수를 약 10% 감축했다. 또 기존 '그룹-총괄-본부-부서' 등 4단계로 운영되던 지휘체계는 '그룹-본부-부서' 3단계로 간소화해 신속한 의사결정체계를 구축했다. 
 
상생금융도 강화한다. 국민은행은 상생경영 강화의 일환으로 'ESG본부'와 'ESG기획부'를 각각 'ESG상생본부' 'ESG상생금융부'로 재편해 상생금융에 대한 사회적 요구에 부응할 계획이다. 또 '기업성장지원부'를 신설해 중소기업 지원 서비스를 적시 제공하는 등 기업고객과의 상생·동반성장을 주도할 예정이다.
 
지주와 은행은 조직개편에 발맞춰 정기인사도 단행했다. 

KB금융은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분야별 전문가 중용 △조직 내 다양성에 중점을 둔 균형인사 △안정적인 세대교체 및 젊은 리더십(70년대생) 전면 기용 △비은행 계열사 핵심인재 발탁 등에 인사 중점을 뒀다.

국민은행은 영업현장에서 성과가 탁월한 직원에게 경영진 보임 또는 승진의 기회를 부여해 영업경쟁력을 제고했다. 또 지역그룹대표 대상 부행장 직위를 신설해 성과 및 영업현장 중심의 임원인사를 실시했다. 

아울러 견고한 소비자보호체계를 구축하고자 소비자보호그룹 부행장을 임명했다. 이와 함께 현장 경험과 전문성을 보유한 젊은 리더를 신규 경영진으로 임명해 조직 내 활력을 제고하는 등 변화를 추구했다.
[미디어펜=류준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