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생'·'문제 해결 위해 행동하는 정부' 국정기조 제시
현충원 방명록 "국민만 바라보며 민생경제에 매진하겠다"
다양한 현장서 국민-전문가들과 직접 토론해 민생 챙기기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국민만 바라보며 민생경제에 매진하겠습니다. 2024. 1. 1. 대통령 윤석열"

2024년 새해를 맞아 윤석열 대통령의 지난 1일부터 3일까지 모든 행보를 묶는 키워드는 '민생' 하나로 좁혀진다.

지난 1일 첫 공식 일정으로 서울 동작동 국립현충원을 찾은 윤 대통령은 방명록에도 위와 같이 적었고, 용산 대통령실로 이동해 국무위원 및 대통령실 참모진과 떡국으로 조찬을 함께 하면서 "올해는 문제가 생기면 즉각 해결하고, 민생을 깊이 파고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10시부터 전국에 생중계된 신년사를 통해 '민생'과 '문제 해결을 위해 행동하는 정부'를 국정 기조로 제시했다. 신년사를 밝히는 윤 대통령 뒤로는 '국민만 바라보는 따뜻한 정부'라는 문구를 내걸었을 정도다.

2일 새해 첫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윤 대통령은 참모진에게 "국민이 잘 사는 데 필요한 정책이라면 좌고우면하지 말고 빠르게 가야한다"며 "국민이 희망이 가질 수 있도록 국가 개혁의 틀을 세우자"고 주문하기도 했다.

   
▲ 윤석열 대통령이 1월 1일 국립서울현충원을 참배하면서 방명록에 남긴 글귀다. "국민만 바라보며 민생경제에 매진하겠습니다. 2024. 1. 1. 대통령 윤석열"이라고 적혀 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같은날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경제계 신년인사회에서도 윤 대통령은 "정부와 은행권이 힘을 합쳐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금융 부담을 덜어드림으로써 서로 상생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민생경제의 어려움을 놓치지 않고, 국민의 삶이 나아질 수 있도록 국민 곁에서 따뜻하게 챙기겠다"고 약속했다.

3일 5부 요인 및 입법·사법·행정부 차관급 이상 주요 인사, 주요 정당 대표 및 경제계·노동계·종교계 대표 등 200여명이 한데 모인 2024년 신년인사회에서도 윤 대통령은 "올해도 우리 민생과 또 미래 세대의 행복과 풍요로운 민생을 위해서 다 함께 열심히 일합시다"면서 재차 '민생'을 강조하고 나섰다.

오는 4일부터 총 10여 회 이상 열게 될 올해 정부 업무보고 또한 '국민과 함께 하는 민생 토론회' 형식으로 개최된다.

대통령실은 3일 올해 정부 업무보고에 대해 "1월 4일 첫 번째 주제인 '활력있는 민생경제'를 시작으로 총 10여 회 이상 이어질 예정"이라며 "지난해 영빈관에서 개최되었던 부처별 업무보고와 달리 민생 주제별 다양한 정책현장에서 대통령이 국민 및 전문가들과 토론하는 방식으로 진행될 계획"이라고 소개했다.

대통령실은 "이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윤석열 대통령이 일관되게 밝혀온 현장 중심, 민생 중심의 국정운영 기조가 정부 업무보고에도 반영된 것"이라며 "윤 대통령은 부처의 업무를 나열하는 백화점식 업무보고보다는 '민생과 밀접한 주제를 놓고 관계되는 부처와 이해관계자, 전문가 등이 모두 참여해 심도있게 토론하는 자리를 만들라'고 지시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번 토론회는 '민생'과 '개혁'이라는 큰 틀 속에서 주택, 일자리, 중소기업,  국민 안전, 돌봄, 교통, 의료개혁, 미디어정책, 저출산 대책, 에너지 정책 등의 주제를 논의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올해 들어 '민생'이라는 키워드를 유독 강조한 배경에 대해 지난 1일 신년사에서 "민생 현장에서 국민 여러분을 뵙고 고충을 직접 보고 들을 때마다 대통령으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꼈다"며 "민생을 보살피고 경제를 살리기 위해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했지만 늘 부족하고 송구스러운 마음이었다"면서 자신의 책임감을 들었다.

특히 윤 대통령은 이날 "복합위기 속에서 민생을 국정의 중심에 두고 모든 노력을 다해왔다"고 힘주어 말했다.

   
▲ 1월 1일 윤석열 대통령이 용산 대통령실에서 2024년 신년사를 밝히고 있다. 윤 대통령 뒤로 '국민만 바라보는 따뜻한 정부'라는 문구가 적혀 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이와 관련해 윤 대통령은 건전재정 기조를 원칙으로 삼아 재정 여력을 확보해 물가를 잡고 국가신인도를 유지했다는 점, 보유세 부담 등 부동산 시장을 왜곡시키는 규제를 철폐해서 정상화시켰다는 점, 반도체 등 국가 전략 기술에 세계 최고 수준의 인센티브를 지원하고 법인세를 인하하여 기업의 고용과 투자 여력을 높였다는 점, 15개의 국가 첨단 산업 단지와 7개의 첨단 전략 산업 특화단지를 지정했고 킬러 규제도 혁파하며 산업을 육성했다는 점을 하나하나 설명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 2022년 5월 취임 일성으로 국민의 자유 확대와 후생 증진을 국정 목표로 제시한 바 있다. 이를 한데 묶은 키워드가 '민생'인 셈이다.

이에 대해 윤 대통령은 지난 1일 신년사에서 "올해를 경제적 성과와 경기회복의 온기가 국민 여러분의 삶에 구석구석 전해지는 민생 회복의 한 해로 만들겠다"며 "올해도 국민의 자유를 확대하고 후생을 증진함과 아울러 공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노력을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선언했다.

그러면서 "정부 출범 후 일관되게 이권 카르텔, 정부 보조금 부정 사용, 특정 산업의 독과점 폐해 등 부정과 불법을 혁파해 왔다"며 "자기들만의 이권과 이념에 기반을 둔 패거리 카르텔을 반드시 타파하겠다"고 공언했다.

윤 대통령은 "모든 국민이 공정한 기회를 누리도록 할 것"이라며 "부패한 패거리 카르텔과 싸우지 않고는 진정 국민을 위한 개혁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라고 역설하고 나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