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문상진 기자] "인생에서 새로운 빛이 필요하다면 바다가 훤히 트인 순례길, 섬티아고로 가라.", "그곳에 가면 일상에 지친 나를 내려놓고 내 안의 나를 만나는 시간이 당신을 기다린다."

스페인에 800킬로미터의 산티아고 순례길이 있다면 전남 신안군의 기점·소악도에는 12킬로미터의 섬티아고 순례길이 있다. 섬들의 천국인 전라남도 신안군에는 74개의 유인도를 비롯해 모두 1025개의 섬(1004섬으로 통칭)이 있다. 이곳은 생명의 근원인 바다, 그리고 자연의 들숨과 날숨인 파도 소리에 둘러싸여 있다.

많은 사람이 각자 다른 동기로 일상에서 벗어나 바다와 섬을 찾지만 그들은 모두 자연 속에서 평온한 비움과 회복을 체험하게 된다. 이처럼 모두를 위한 사색의 공간인 섬 여행에서 더 깊은 영혼의 치유와 기쁨을 경험할 수 있는 책이 출간됐다. 가톨릭신자이자 열정적 학자인 김병희 교수(서원대 광고홍보학과)의 '12사도와 떠나는 섬티아고 순례길'이다.

저자는 책을 통해 ‘자발적 가난과 즐거운 불편’의 콘셉트를 가진 섬티아고 순례길을 소개한다. 그가 소개하는 ‘기점·소악도’라고 불리는 5개의 섬(대기점도, 소기점도, 소악도, 진섬, 딴섬)에는 구석구석 근사한 기도 공간이 숨겨져 있다. 12사도의 흔적과 순교 정신이 고스란히 남은 이 공간은 평온한 마음과 심오한 치유, 그리고 새로운 에너지를 선사한다. 

저자는 이 공간으로의 여정이 더 풍부한 완주가 될 수 있도록 순례길의 콘셉트인 ‘자발적 가난과 즐거운 불편’의 의미를 설명하고, 순례길의 조성 배경과 과정을 소개한다. 더불어 12킬로미터의 섬티아고 순례길에서 만날 수 있는 12사도의 생애와 교훈, 그리고 각각의 복음 말씀에 담긴 의미를 장마다 나누어 함께 살펴본다.

   
▲ 소기점도 호수에 꽃처럼 떠있는 '감사의 집'. /사진=신안군 제공

책의 서장에 해당되는 ‘섬티아고 순례길의 길라잡이’에서는 섬티아고 순례길이 어떤 의미를 갖는지 상세하게 안내하고 있다. 섬티아고 순례길의 콘셉트인 ‘자발적 가난과 즐거운 불편’의 의미가 무엇인지 살펴보고, 순례길 조성의 배경과 과정을 설명하고 있다. 복음 말씀에 나타난 12사도에 대해 간략히 소개도 덧붙였다. 

섬티아고 순례길은 아름다운 경관을 보고 거니는 것만으로도 충분한 향유로 여겨질 수 있다. 그러나 이 책과 함께 만난다면 여정의 의미와 치유는 더욱 깊어지고 인생에 대한 새로운 시각과 깊은 통찰을 느끼게 한다. 

철학자 가브리엘 마르셀이 정의한 대로 인간이 이동을 통해 자신의 존재감을 확인하는 호모 비아토르라면, 책은 단순한 여행 안내서를 넘어 여정을 통해 삶의 의미를 풍요롭게 만드는 인생의 길잡이 역할을 톡톡히 한다. 

저자 김병희는 현재 서원대학교 광고홍보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서울대학교를 졸업하고 한양대학교 광고홍보학과에서 광고학박사를 받았다. 한국광고학회 제24대 회장, 한국PR학회 제15대 회장, 정부광고자문위원회 초대 위원장, 서울브랜드위원회 제4대 위원장을 역임했다. 2019년 정부의 정책 소통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
[미디어펜=문상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