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금융권 대출이자 경감은 오는 3월 말부터
[미디어펜=이미미 기자] 정부가 취약계층 365만 가구의 전기요금 인상을 유예하기로 했다. 또 소상공인·자영업자 제2금융권 이자를 최대 150만 원까지 줄여준다. 

14일 정부와 대통령실, 국민의힘은 국회에서 고위 당정협의회를 열어 이 같은 방안을 담은 '설 민생대책'을 확정했다. 이번 고위당정협의회는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취임 후 열린 첫 회의다.

   
▲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월 3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 참석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미디어펜 김상문 기자


제2금융권 대출이자 경감은 오는 3월 말부터 시행된다. 대상자는 약 40만 이며, 줄어드는 이자는 최대 150만 원이다.

또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의 명절 유동성 지원에 역대 최대 규모인 39조 원의 자금을 공급한다. 

전통시장·골목상권을 지원하는 온누리상품권 월 구매 한도는 50만원 늘어난다. 온누리상품권 총발행 규모도 4조원에서 5조원으로 늘리기로 했다.

다음달 9일부터 12일까지 이번 설 연휴 기간 고속도로 통행도 무료화 하기로 했다. 

아울러 설 연휴 기간 16대 성수품을 집중적으로 공급하고, 설 성수품의 평균 가격을 지난해 수준 이하로 관리한다. 

박정하 수석대변인은 고위당정 직후 브리핑에서 “예년과 다른 명절 민생 대책으로 의미 있는 것은 제2금융권 이자 부담 완화와 부가가치세 환급금 조기 지급 등이 있다”며 “정부는 비대면 진료 등의 24시간 의료체계를 구축하고 보훈 급여금도 조기 집행될 수 있도록 조처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미디어펜=이미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