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서~동탄 3월·운정~서울역 연내 개통
A·B·C노선 연장, D·E·F 신규 노선 신설
김포골드라인 등 출퇴근 교통 대책 마련
[미디어펜=김준희 기자]정부가 올해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 노선 개통과 함께 본격적으로 수도권 GTX 시대를 연다.

   
▲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노선도./사진=국토교통부


정부는 25일 경기 의정부시에서 대통령 주재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출퇴근 30분 시대, 교통격차 해소)’를 개최하고 ‘교통 분야 3대 혁신 전략’을 발표했다.

우선 GTX-A노선은 수서~동탄 구간을 오는 3월 개통하고 운정~서울역 구간을 연내 개통한다. 2028년까지 수서와 서울역을 잇는 삼성을 포함해 순차 개통을 완료한다.

또 B·C노선도 연초부터 즉시 착공하고 B노선 2030년, C노선 2028년 개통을 위해 공정을 차질없이 관리하는 등 1기 GTX 성과를 가시화한다는 목표다.

아울러 A·B·C 기존 노선을 연장하고 D·E·F 신규 노선을 신설해 2기 GTX 시대를 준비한다.

A노선은 동탄에서 평택까지, B노선은 경춘선을 활용해 마석에서 춘천까지, C노선은 덕정에서 동두천, 수원에서 아산까지 각각 연장할 계획이다.

A·B·C노선 연장은 ‘선 지자체 비용 부담 방식 협의, 후 예비타당성 조사’ 등 절차 진행을 통해 사업을 추진한다. 단 지자체 비용 부담이 합의되는 경우 임기 내 착공을 목표로 사업을 진행한다.

신규 D·E·F노선은 제5차 국가철도망계획에 전체 노선을 함께 반영하고 속도감 있는 사업을 위해 구간별(1-2단계) 개통을 추진한다. 1단계 노선은 임기 내 예비타당성 조사 동시 통과를 추진할 예정이다.

수도권과 지방 교통격차 해소를 위해 지방 대도시권에서도 GTX와 같은 수준의 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광역급행철도(x-TX)를 도입한다.

특히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는 광역급행철도 선도사업(가칭 CTX)으로 선정·추진한다. 부산·울산·경남, 대구·경북, 광주·전남 등 다른 권역에 대해서도 지자체와 협의해 급행철도로 추진이 가능한 노선을 발굴한다.

정부는 신도시 교통 불편 지역을 대상으로 한 권역별 맞춤형 대책도 추진한다.

우선 김포골드라인 단기 혼잡완화 대책을 시작으로 수도권 주민 출퇴근 불편 해소를 위해 주요 권역별로 광역버스 도입 확대, 전용차로 도입 등을 내용으로 하는 출퇴근 교통 대책을 마련한다.

김포골드라인 단기 혼잡완화 대책은 △광역버스 차량 증편 및 기·종점 다양화 △김포골드라인 차량 증편 △올림픽대로 시간제 중앙버스전용차로 단계적 도입 등이다.

2층 전기버스 및 광역 수요응답형버스(DRT) 확대, 급행버스 도입, 좌석 예약제 수도권 전역 확대 등 광역버스 이용 편의도 지속적으로 제고할 예정이다.

수도권 4대 권역에 대한 광역교통 집중 투자를 통해 주요 광역교통시설 완공 시기도 단축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이를 위해 광역교통개선대책 사업비 약 11조 원을 활용해 집중 투자하고 사업 진행 속도를 높이기 위해 절차도 합리적으로 개선한다. 투자 재원을 투명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한국토지주택공사(LH) 회계 내 광역교통계정도 신설한다.

관계기관 갈등 등으로 사업이 장기 지연되는 경우에는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가 직접 갈등을 조정·중재해 사업을 정상화할 계획이다.

정부는 내년 1월 ‘철도지하화특별법’ 시행에 맞춰 하위법령을 마련하고 지하화 종합계획을 수립하는 등 철도 지하화 추진 기반을 완비한다.

특히 철도 지하화 사업 성공 모델을 선제적으로 마련하기 위해 지자체가 제안한 사업 중 계획 완결성이 높은 구간은 연내 선도사업으로 선정해 종합계획 수립 전부터 기본계획 수립에 착수한다.

또 상부 공간의 다각적 활용을 통해 주거·산업·문화가 융합된 혁신 거점 조성 및 공간 구조 근본적 재설계에 대해서도 검토해나간다.

고속도로 정체 문제 개선을 위해 지하 고속도로 사업도 본격화한다. 특히 수도권제1순환(서창~김포, 민자), 경부(용인~서울), 경인(인천~서울)은 사업 절차를 신속히 진행해 2026년부터 단계적으로 착공을 추진한다.
[미디어펜=김준희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