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연준 금리동결…금감원, 금융상황 점검회의 개최
[미디어펜=류준현 기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총선을 앞두고 기승을 부리는 정치테마주를 비롯 불법리딩방에 대해 강력 대응할 것을 지시했다.

   
▲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총선을 앞두고 거론되는 정치테마주를 비롯 불법리딩방에 대해 강력 대응할 것을 지시했다./사진=금융감독원 제공


금감원은 1일 오전 이 원장 주재로 '금융상황 점검회의'를 가졌다. 이날 회의는 전날 미 연방준비제도(Fed)의 4연속 기준금리 동결(5.25~5.50%) 조치에 따라 금융시장 리스크 요인을 점검하고, 설 명절 대비 금융거래 관련 민생대책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 원장은 회의에서 "국내증시는 여타 주요국 대비 저평가된 상태이나, 외국인 투자자는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국내 주식을 꾸준히 매수하는 등 국내 증시 펀더멘털에 대한 신뢰는 지속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금감원에 따르면 주요국 주가순자산비율(PBR)은 미국 3.1배, 인도 2.5배, 중국 2.2배, 대만 1.9배, 일본 1.4배를 각각 기록 중인데, 우리나라는 1.2배에 불과하다. 하지만 최근 외국인의 국내주식 순매수 추이를 살펴보면 지난해 12조 7000억원에 달했고, 지난달에만 2조 9500억원의 순매수 흐름을 보였다.

이어 이 원장은 "국내증시 저평가를 해소하고 투자자 신뢰 제고를 위해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등 정부가 추진 중인 여러 대책이 현장에서 조속히 집행될 수 있도록 밀착 모니터링·점검하라"고 지시했다.

특히 총선을 앞두고 테마주 열풍이 불고 있는 점에 대해 강력 경고했다. 이 원장은 "투자자 피해예방 및 건전한 시장질서 확립을 위해 총선 관련 정치테마주 등 시장테마 열풍에 편승하거나 SNS 등을 통해 투자정보를 가장한 불법리딩 등 불공정 거래에 대해서는 강력 대응하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이 원장은 최근 자금시장 여건이 안정적이라고 진단하면서도,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의 리스크 관리도 차질 없이 이어갈 것을 주문했다. 

이 원장은 "연초 자금시장 여건은 회사채 만기도래 규모(69조 9000억원)가 작년(58조 6000억원)보다 큰 상황에도 불구하고, 회사채 순발행 기조가 유지되고 크레딧 스프레드는 축소되는 등 전반적으로 원활한 모습이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도 "대내외 잠재리스크 요인에 따라 자금시장이 불안해질 수 있으므로 신용경계감이 있는 자산유동화기업어음(PF-ABCP) 및 여전채 등을 중심으로 면밀히 모니터링하라"고 지시했다.

특히 △중국의 경기회복 지연 △홍해사태에 따른 물류차질 등이 우리 경제 및 국내 PF시장 등에 미칠 영향을 지속 분석·점검할 것을 제언했다. 

이 외에도 이 원장은 이날 회의에서 지난달 16일 발표한 '민생침해 금융범죄 대응'과 '금융회사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서도 강조했다.

이 원장은 "설 연휴를 앞두고 최근 발표한 정부정책에 편승한 민생침해 금융범죄가 기승을 부릴 것으로 예상된다"며 "피해예방 요령 및 피해 시 대처방안에 대한 홍보를 강화하라"고 당부했다. 

또 "불법사금융업자·보험사기 혐의자에 대한 유관기관 공동 점검·조사를 통해 위규사항 발견시 엄중 조치하라"며 "불법추심 피해자를 위한 채무자대리인 제도 활성화 및 반사회적 대부계약 무효소송도 차질 없이 진행하라"고 강조했다.

[미디어펜=류준현 기자] ▶다른기사보기